광주시 vs 시민단체, 광주환경공단 이사장 내정 놓고 ‘공방’
  • 정성환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3.10.31 15: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시장 측근의 측근 챙기기 인사’ 주장
광주시, “아니면 말고 식 시정 흠집 내기“ 반박

광주환경공단 신임이사장 내정을 놓고 시민단체와 광주시가 공방을 벌이고 있다. 지역 시민단체는 강기정 시장 측근의 측근인사를 챙겨주는 보은인사라고 주장한다. 반면 광주시는 무책임한 막무가내식 시정 흠집내기라며 맞서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최근 환경공단 임원추천위원회가 추천한 면접 통과자 2명 중 김병수 씨를 이사장으로 내정했다. 문제는 직전 이사장의 측근이자 지방선거 당시 강 시장을 도운 것으로 알려진 김씨가 내정되면서 측근 보은인사 논란이 도졌다. 광주환경공단은 시 산하 공기업이다. 

광주환경공단 전경 ⓒ광주시
광주환경공단 전경 ⓒ광주시

참여자치21 “시장 선거 도운 인사 내정”

참여자치21은 30일 성명서를 내고 강 시장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단체는 김성환 광주환경공단 전 이사장이 총선 출마를 위해 재임 1년도 채우지 못하고 중도사퇴했다”며 “그 자리에 그의 측근이자 지난 지방선거 때 강기정 시장을 도왔던 인사인 김병수씨가 내정돼 청문회를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측근의 정치적 이력 쌓기용 보은 인사가 아니었냐’는 시민단체의 지적을 일축하며 ‘능력이 있어 등용한 것이니, 측근이라는 낡은 잣대만으로 인사행정을 폄훼하지 말라’는 강기정 시장의 호언장담은 거짓임이 입증됐다”고 강 시장을 규탄했다.

이 단체는 “김병수씨는 김 전 이사장이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측근도 모자라 ‘측근의 측근의 자리’까지 챙겨주는 것이 강기정 시장이 추구하는 인사 행정인가”라며 “강 시장은 공직사회를 줄서기에 골몰하는 조직으로 전락시키는 부적절한 측근 인사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공단에서는 김병수씨의 내정 이후 벌써부터 수의계약이 강요되고 이미 맺은 계약들이 경영본부에 의해 일방적으로 뒤바뀌는 등의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고 의혹을 제기하며 광주환경공단에 대한 특정 감사를 요구했다.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광주시 “적법절차에 따른 능력 위주 임용”

광주시는 ‘아니면 말고식 시정 흠집내기’라고 반발했다. 후보자의 조직 관리와 현안대응 등 능력을 높이 평가해 적법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진행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광주시는 30일 낸 입장문을 통해 측근인사 주장에 대해 “공공기관 임원은 지방공기업법과 각 기관별 설치 운영조례 등 법률, 조례에 따라 시의회 추천 인사 3명 등이 포함된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해 공개모집과 서류·면접심사 등을 통한 적법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임용한다”며 “측근 챙기기나 보은인사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또 “김병수씨는 광주시와 광주 하계 유니버시아드 조직위원회, 광주 동구청에서 37년간 공직에 몸담은 인물”이라며 “시정에 대한 이해가 높고 조직 관리와 현안대응 능력을 인정받아 가장 높은 점수로 광주환경공단 임추위를 통해 추천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참여자치21은 확인되지 않은 소문에 근거해 ‘아니면 말고’식의 시정 흠집내기를 중단하고 사실에 근거해 의혹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제시해달라”고 요구했다.

광주환경공단도 수의계약 강요 등의 의혹이 불거지자 이날 입장문을 내고 환경공단에서 이사장 내정 후 수의계약이 강요되거나 이미 맺은 계약이 일방적으로 뒤바뀌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사실 무근이라고 주장했다.

환경공단은 “광주환경공단은 회계규정에 의거 추정가격 1000만원 미만 수의계약은 각 사업소에서 부서장 전결로 체결하고 10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하 수의계약은 경영지원처 계약부서 검토를 거쳐 재무관(관리본부장)이 계약한다”"며 “2000만원을 초과하는 사업은 조달청 나라장터에 공고해 입찰 절차를 거친다”고 밝혔다. 

이어 “이사장 내정 이후 수의계약을 강요하거나 강요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며 “지방계약법에 의거 상호 대등한 입장에서 계약상대자와 합의해 체결한 계약을 경영지원처에서 일방적으로 뒤바꾸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강 시장은 지난 16일 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시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사적채용 의혹에 대해 “캠프 출신이든 아니든 능력과 도덕성, 사업추진 적합도 등을 기준으로 채용한다는 것이 평소의 소신이다”며 “마치 캠프 출신은 잘못이고, 캠프 출신 아닌 사람이 더 훌륭한 인사라는 프레임으로 가져가는 것은 유감스럽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내정 인사도 이 같은 기조의 연장선상으로 보인다. 김 내정자는 광주시에서 37년간 공직생활 동안 △교통안전과장 △대변인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조직위원회 운영본부장 △동구 부구청장 등을 역임했다.

광주시의회 인사특위는 다음 달 중순께 이사장 후보자인 김병수씨에 대해 인사청문을 진행한 후, 인사청문 경과를 본회의에 보고할 예정이다. 특위가 낸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의견을 받은 시장은 환경공단 이사장을 최종 임명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