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대수술’ 예고한 박민 “구조조정도 검토”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11.14 12: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국민 기자회견서 “불공정 편파보도 유감
“경영 정상화까지 임원 임금 30% 삭감”
박민 KBS 사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KBS아트홀에서 열린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임원진과 함께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민 KBS 사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KBS아트홀에서 열린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임원진과 함께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민 KBS 신임 사장이 대국민 기자회견을 열어 ‘불공정 편파’ 보도에 대해 사과하고 경영 정상화를 위해 구조조정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14일 서울 여의도 KBS 아트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영방송으로서 핵심 가치인 공정성을 훼손해 신뢰를 잃어버린 상황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정중히 사과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박 사장은 과거 KBS의 검언유착 보도,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당시 오세훈 후보의 생태탕 의혹 보도, 김만배 녹취 보도 사건 등을 언급하면서 “지난 몇 년 동안 불공정 편파 논란이 끊이지 않았고 TV와 라디오에서 일부 진행자가 일방적으로 한쪽 진영의 편을 들거나 패널 선정이 편향된 일이 적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몇 년간 공정성 비판이 지속됐으나 형식적인 사과나 징계만 있었을 뿐 과거가 되풀이 됐다”며 “이를 용납 하지 않을 것이고, 오보 방송에 대해서는 즉각 업무 배제 후 엄중하게 징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공정성과 신뢰도 확보를 경영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며 “무분별한 속보 경쟁을 하지 않겠다. 오보를 내면 사과할 것이며 정정보도는 원칙적으로 뉴스 첫머리에 보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사장은 KBS 경영과 관련해 “지난해 7000억원의 수신료를 받았지만 비효율적이고 방만한 경영으로 지난해 100억원에 이르는 적자에 이르렀고, 올해는 800억 적자가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이어 “경영이 정상화 될 때까지 저를 포함해 지금의 임원들이 임금 30%를 삭감하고 나머지 간부들도 동참하는 방안을 꾀하겠다”면서 “명예퇴직을 통해 역삼각형 구조의 조직을 개편하겠다. 기대만큼의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구조조정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박 사장은 1992년 문화일보에 입사해 사회부장과 정치부장, 편집국장 등을 거쳤으며, 법조언론인클럽 회장 및 관훈클럽 총무 등을 역임했다. 박 사장의 임기는 김의철 전 KBS 사장의 잔여 임기인 2024년 12월9일까지다.

박 사장은 전날 취임 직후 임원과 간부진을 대대적으로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또 하루 만에 주요 뉴스의 앵커와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 일부를 전면 교체했다.

이를 두고 KBS 내부에선 강한 반발이 나오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장 앞에서 “진행자 교체, 프로그램 폐지 등 방송독립 파괴를 규탄한다”라며 “박 사장은 사과할 게 아니라 사퇴해야 한다”며 반발했다.

노조는 전날 성명에선 “모든 불법적 행위들이 박민 사장 임명 재가 하루가 채 되지 않아 벌어졌다”며 “그야말로 KBS 구성원들을 향한 선전포고이자 공영방송 KBS를 정권의 나팔수로 만들겠다는 선언이나 다름없다. 해당 행위를 한 보직자들에 대해서는 방송법 위반과 단체협약 위반 혐의로 고발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