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민주당, 하루 한 명씩 탄핵 추진…남는 장사라는 정치적 계산”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11.14 14: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릴레이 탄핵 추진 비판…“검찰총장 탄핵한다 했다가 분위기 안 좋아 말바꿔”
송영길 비난에 “국민들이 잘 보고 판단하실 것”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법무부-국제형사재판소(ICC) 고위급 공동세미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법무부-국제형사재판소(ICC) 고위급 공동세미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14일 더불어민주당이 이원석 검찰총장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를 검토했다는 소식과 관련해 "이제 하루에 한 명씩 탄핵을 추진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한 장관은 이날 법무부 정부과천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민주당은 판사 탄핵했고, 행안부 장관 탄핵했고, 방통위원장 탄핵한다고 했고, 검사 세 명 탄핵한다고 했고, 저에 대해 탄핵한다고 했다가 발 뺐고, 오늘은 검찰총장 탄핵한다고 했다가 분위기 안 좋으니 말을 바꿨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탄핵이 헌법재판소에서 인용될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하면서도 남는 장사라는 정치적 계산으로 남발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한 장관은 "그런데 법무부는 현재 위헌정당심판 청구를 할 계획이 없다. 국가기능을 마비시키고, 혼란스럽게 해서 나라를 망치고, 국민께 피해줄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길이라면, 정말 그것 말고 방법이 없는 게 아니라면 쳐다보지도 않는 것이 옳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지금 민주당은 전혀 그렇지 않다"고 꼬집었다.

검찰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는다는 민주당 주장에 대해선 "범죄를 수사하는 것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는 것이냐. 이재명 대표의 범죄들이 민주당이나 정치와 관련된 것이 있느냐"며 "전혀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한 장관은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와 민형배 의원 등이 자신을 향해 '어린놈' 등의 표현으로 맹비난하는 것에 대해선 "국민들이 이번 기회에 그분들의 말과 행동에 대해서 잘 보고 판단하실 것"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