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준법과 신뢰 위원회' 7인 공개…“사회적 가치 실현할 것”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11.15 15: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관 출신인 김소영 위원장이 직접 선임
사내위원은 김정호 CA협의체 지원총괄이 맡아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 아지트 모습 ⓒ연합뉴스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 아지트 모습 ⓒ 연합뉴스

카카오 관계사의 준법·윤리 경영을 감시할 외부 기구인 '준법과 신뢰 위원회'가 1기 위원 구성을 마무리 지었다.

15일 카카오에 따르면, 위원회는 전 대법관인 김소영 위원장을 포함해 총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위원 구성에 대한 전권을 일임 받아 직접 위원을 선임한 것으로 전해졌다. 위원회는 카카오와는 독립된 외부 조직으로서 관계사의 준법 감시와 내부 통제 체계를 일신할 집행기구 역할을 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이 선임한 위원 7명은 김용진 착한경영연구소 소장(프리챌 공동창업자), 안수현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전 한국은행법학회장), 유병준 서울대학교 경영대 교수(전 한국벤처창업학회장), 이영주 경기도 사회적경제원 이사장(전 사법연수원 부원장), 이지운 서울신문 전략기획실장(전 편집국장), 김정호 카카오 CA협의체 경영지원총괄이다. 각 영역을 대표하는 전문가로 정보기술(IT) 업계 전반에 관심을 갖고 사회의 목소리를 활발히 전할 수 있는 인물들로 구성했다는 게 카카오 설명이다.

사내위원은 네이버를 공동 창업한 카카오 CA협의체의 김정호 경영지원총괄이 맡게 된다. 그는 카카오와 위원회를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1기 위원들의 임기는 모두 2년씩이다. CA협의체는 2021년 카카오 출범 당시 컨트롤타워 역할을 했던 공동체얼라인먼트(Corporate Alignment)를 뜻한다.

위원회는 준법 의무 위반 리스크 등이 확인된 경우 관계사에 대한 내부 조사 요구권, 직접 조사 실시권, 핵심 의사 결정 조직에 대한 긴급 중단 요구권 등 실효적이고 직접적인 제재 권한을 모두 갖는다. 이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관계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각 사의 이사회 결의를 거친 뒤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우선 과제로 규제 기관과 언론에서 제기하는 여러 문제를 면밀히 검토해 재발 방지와 피해자 보호 등의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후 더욱 근본적으로 카카오 관계사의 비즈니스를 분석해 서비스 이용자와 이해관계자 등과의 관계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준법·신뢰 리스크를 검토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준법 시스템을 수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별도의 웹사이트를 개설해 활동 내용을 공개하며 투명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우리나라의 벤처 산업을 일군 대표적 IT 기업인 카카오가 지금 여러 의혹 때문에 사회적 비난에 직면했다"며 "책임 있는 기업으로의 재탄생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 숫자로 드러나는 경영 지표보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윤리 경영의 성과가 카카오 공동체의 경영 기본 원칙으로 작동할 수 있게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