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정찰위성 서울·평택·목포 등 촬영”…김정은에 보고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1.25 11: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촬영 계획과 정찰위성 추가 세밀 조종 계획도 보고
북한은 군사정찰위성으로 한반도 일대 사진을 촬영했고 이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연합뉴스
북한은 군사정찰위성으로 한반도 일대 사진을 촬영했고 이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연합뉴스

북한은 군사정찰위성으로 평택·오산·서울 등 한반도 일대를 촬영했고 이를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25일 “김정은 동지께서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찾으시여 정찰위성의 운용준비상태를 점검하시고 24일에 촬영한 항공우주사진들을 보셨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24일 오전 10시15분부터 10시27분 사이에 정찰위성이 조선반도를 통과하며 적측지역의 목포, 군산, 평택, 오산, 서울 등 중요 표적지역들과 우리나라의 여러 지역을 촬영한 사진 자료들을 구체적으로 료해(파악)하셨다”고 했다. 또 통신은 김 위원장에게 “이날 오전 적측 지역에 대한 촬영 계획과 정찰위성에 대한 추가 세밀 조종 계획도 보고했다”고도 전했다.

앞서 북한은 만리경 1호 발사 다음날인 22일 오전에 “태평양 지역 괌 상공에서 앤더슨공군기지와 아프라항 등 미군의 주요군사기지구역”을 촬영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북한은 이날 촬영 사진들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촬영 주장이 사실일 경우 위성은 서해 쪽에서 남북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한반도를 촬영했고 데이터 전송도 이뤄진 것으로 해석된다. 목포에는 남방 해역을 방어하는 해군 제3함대, 군산에는 한국 공군 및 주한 미 공군 기지, 평택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미 육군 기지인 캠프 험프리스, 오산에는 공군작전사령부 및 미군기지 등이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