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부위원장 “ELS, 은행 직원도 이해 못하는 경우 많아”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12.01 15: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실 확률 10~20%인 위험한 상품…불완전판매시 조치”
“이 기회로 손실 만회하려고 하면 안 돼”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간담회에서 질의응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간담회에서 질의응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원금 손실 가능성이 커진 홍콩 H지수 편입 주가연계증권(ELS)과 관련한 불완전판매 논란을 두고 "은행 직원조차도 무슨 상품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 부위원장은 1일 외신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불완전판매 여부에 대해 "조사를 해서 정말 불완전판매인지 확인해야 할 듯하다"면서도 "이 기회로 손실 본 걸 만회하겠다고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ELS는 80∼90% 확률로 정기예금보다 더 (수익이) 나오고 10∼20% 확률로 손실이 생길 수 있는 위험한 상품"이라며 "파는 사람조차도 상품 구조를 모르고 판 경우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고령자인 은행 고객은 잘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단순히 60대 이상이기 때문에 불완전 판매라고 전제하고 조사하는 건 아닌가'란 질문에는 "당연히 60대 이상에서도 해당 상품을 잘 아는 분이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홍콩 ELS 가입자 90%가 재투자자라서 피해자라고 보기 어렵다'는 발언에 관해서는 "조사 이후 불완전판매인 부분이 있다면 조치하겠다"면서도 "이 기회로 손실 본 걸 만회하겠다고 하면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ELS 원금 손실이 금융시장 불안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두고 "시스템적 리스크와는 관련이 없다"며 "주로 개인투자자이기 때문에 시스템적 문제가 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본다"고 발언했다. 전날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 등은 H지수를 편입한 ELS 판매를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한 상황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