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음주운전 전과’ 강도형 후폭풍…野 “국민 무시한 것”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12.09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죄 사실 알고도 후보 추천…대통령 인식부터 검증”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2월7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2월7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도형(53)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음주운전 및 폭력 전과가 확인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과 정부의 인식 수준부터 검증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9일 논평을 통해 “윤석열 정부는 강 후보자의 범죄 사실을 알고도 추천한 것으로, 무책임을 넘어 국민을 무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순신 전 국가수사본부장,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장, 김승희 전 대통령실 의전비서관, 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 등 윤석열 정부 인사의 끊이지 않는 ‘자녀 학폭’ 문제가 사회적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면서 “그런데 이젠 형사처벌 전과마저 있는 폭행 당사자를 장관 자리에 앉히겠다니, 폭력에 대한 대통령과 정부의 인식수준부터 검증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또한 “강 후보자의 내정은 음주운전을 엄단하는 공직사회의 기류, 안전 사회에 대한 국민의 염원에 대통령이 나서서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면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이 전 분야에서 낙제점인 가운데 그중에서도 인사 문제가 최악으로 꼽히고 있다. 그런데도 계속해서 국민 정서에 반하는 인물을 장관 후보자로 내정하는 것은 국정 포기, 국민 무시 선언이나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권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강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8일 김두관 민주당 의원실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범죄경력 조회 결과에 따르면, 강 후보자는 2004년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 혐의로 벌금 150만원 처분을 받았다. 1999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벌금 30만원 처분을 받은 전력도 있었다.

이에 강 후보자는 입장문에서 “젊은 시절 성숙하지 못했던 판단과 행동에 대해 깊이 뉘우치고 반성하고 있다”면서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저의 불찰이며, 국무위원 후보자로서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