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野 ‘고문치사’ 연루 정의찬 공천 판정 번복에…“이재명 사당화”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12.16 14: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파렴치한들, 친명이란 이유로 의원 되려 날뛰어”
정의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특보가 12월15일 총선 후보 검증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앞서 민주당은 정 특보의 학생운동 시절 민간인 고문치사 사건 관련 논란으로 그에 대한 총선 후보자 심사 적격 판정을 부적격으로 번복했다. ⓒ연합뉴스
정의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특보가 지난 15일 총선 후보 검증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앞서 민주당은 정 특보의 학생운동 시절 민간인 고문치사 사건 관련 논란으로 그에 대한 총선 후보자 심사 적격 판정을 부적격으로 번복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과거 민간인 고문치사 사건으로 유죄 판결을 받은 정의찬 당대표 특별보좌관의 총선 출마 ‘적격’ 판정을 번복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도덕성이 땅에 떨어져 있음이 또 한 번 증명됐다”고 비판했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16일 논평을 통해 이같이 비판하며 “이재명 독재에 따른 이재명 사당화가 지속되는 한 사천(私薦·사적인 추천)은 반복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윤 대변인은 ‘업무상 실수’라는 민주당 측의 해명에 “눙치고 넘어갈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씨는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였던 지난 2021년 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사무총장으로 임명됐다가 고문치사 사실이 알려져 4개월만에 사임한 전력이 있다. 이를 몰랐다는 것은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씨는 이후에도 이 대표의 측근이라는 이유로 민주당에서 많은 것을 누렸다”면서 “지난 대선 때는 선거대책위원회 조직본부장, 이 대표의 특보직을 맡으며 승승장구했다”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이 대표를 등에 업고 친명이라는 이유만으로 개딸들의 환호를 받으며 수많은 범죄자와 파렴치한들이 국회의원이 되기 위해 날뛰고 있다”면서 “민주당의 경악스러운 비정상적 행태를 국민께서 엄중히 심판하시리라 확신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검증위)는 지난 14일 22대 총선 2차 검증 적격 판정자 95명을 발표했다. 이 중 1997년 ‘이종권 고문치사 사건’에 가담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정 특보의 이름이 포함돼 있어 논란이 일었다. 검증위는 “업무상 실수”라며 정 특보에 대한 적격 판정을 부적격으로 번복했다. 이종권 고문치사 사건이란, 1997년 전남대학교 광주·전남대학총학생회연합(남총련) 간부들이 민간인인 이씨를 일명 ‘경찰 프락치’로 의심해 폭행해 끝내 사망케 한 사건이다.

정 특보는 남총련 의장이자 조선대학교 총학생회장일 당시 해당 고문치사 사건에 가담한 혐의로 1심서 징역 6년, 2심서 징역 5년을 선고받았다. 다만 김대중 정부 때인 2002년 특별사면·복권 받았다.

정 특보의 경우 당의 판정 번복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정 특보는 지난 15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번복된) 검증 결과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1998년 치사사건과 관련해 나는 폭행 현장에 있지도 않았으며, 폭행을 지시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정 특보는 “사건 직후 광주·전남 지역 학생운동을 이끌던 책임자로서 양심에 따라 법적, 도덕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자 했을 뿐”이라면서 “당시 학생운동 문화가 그러했다. 그래서 처벌 또한 똑같이 감당해야 했다”고 항변했다. 

앞서 정 특보는 전남 해남‧완도‧진도 지역구 출마 의사를 밝히고 표밭을 갈구고 있었다. 이 지역구엔 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출사표를 던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