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회 ‘강제 춤 연습’ 의혹에…노동부, 이랜드 특별감독 나섰다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23.12.22 12: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농협‧더케이텍 등 이어 올해 들어 5번째 근로감독
“직장 내 괴롭힘, 근로자 기본인권 침해 행위…엄정 실시할 것”
고용노동부 ⓒ연합뉴스
이랜드월드가 회사 송년 행사를 위해 직원들에게 강제로 춤 연습을 시켰다는 의혹에 대해 노동당국이 특별근로감독에 나섰다. ⓒ연합뉴스

이랜드월드가 회사 송년 행사를 위해 직원들에게 강제로 춤 연습을 시켰다는 의혹에 대해 노동당국이 특별근로감독에 나섰다.

고용노동부(노동부)는 22일 서울관악지방고용노동청에 특별근로감독팀을 구성해 이랜드월드에 대한 현장감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근로감독은 직장 내 괴롭힘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한다는 원칙에 따라 시행하는 것이다. 노동부는 감독을 통해 사업장 전반의 노동관계법 위반 사항을 집중 점검하고 사법처리하는 등 사용자 불법에 엄정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근로자의 기본적인 인권을 침해하는 직장 내 괴롭힘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용납할 수 없다”며 “엄정하고 철저하게 실시할 것”을 지시했다.

앞서 이랜드월드가 연말마다 열리는 송년회 단체 공연을 위해 직원 수백 명을 동원했으며, 이 때문에 직원들이 업무 시간에 춤 연습을 하고 밀린 업무는 야근을 하면서 처리한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노동부가 직장 내 괴롭힘 의혹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는 것은 올해 들어 다섯 번째다. 노동부는 지난 1월 30대 직원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장수농협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시행했고, 직장 내 상습 폭행이나 폭언 등으로 논란이 된 더케이텍, 테스트테크, 순정축협 등에 대해서도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노동관계법 위반 사실을 적발하고 형사 입건 및 과태료 부과 등의 조치를 취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