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일 방통위원장 후보자 “통신·미디어 산업 성장 저해하는 규제 전면 개편”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2.27 11: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한 환경 속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미디어 생태계 만들 것”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는 27일 “방송·통신·미디어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낡은 규제를 전면 개편해 디지털·미디어 융합 환경에 걸맞는 규범 체계를 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방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방송·통신·미디어 환경이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중요한 시기에 방통위원장 후보자로 지명돼 시대적 사명감과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이번 청문회를 준비하면서 살아온 삶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고 국민과 국가를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방통위원장에 취임할 경우 △글로벌 스탠다드 기반의 자유롭고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 추진 △미디어 공정성 회복 통한 사회적 신뢰 자본 축적 △이용자 권익 제고 및 차별없는 미디어 생태계 구현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자유롭고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며 “여러 관계부처와 함께 방송·통신·미디어의 미래전략을 수립하고 누구나 공정한 환경 속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미디어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방송·통신·미디어가 우리 사회의 갈등을 치유하고 국민 대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미디어의 공정성 회복을 통한 사회적 신뢰자본 축적을 지원할 것”이라며 “새로운 환경에 걸맞게 사업자가 자발적으로 디지털 미디어의 신뢰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법 제도 개선도 함께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한 “방송·통신·미디어 산업 혁신성장의 이면에 새롭게 등장하는 피해사례로부터 이용자 권익이 침해되거나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살펴 나가겠다”며 “누구나 차별 없이 새롭고 다양한 방송·통신·미디어 서비스를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 후보자는 “방통위원장으로서 직무를 수행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그동안 법조인과 공직자로서 쌓아 온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연된 현안을 처리하고 방통위 조직을 조속히 안정시키는 한편 미래세대에 새로운 방송통신 환경을 물려줄 수 있는 바람직한 비전을 수립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