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南 사회분열 노려…헛된 시도 당장 중단해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1.04 14: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대남 위협·김여정 담화 등 ‘내정간섭’ 규정…“경각심 가져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통일부는 최근 북한이 대남 위협 수위를 높이는 등의 행동을 두고 ‘우리 총선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로 판단하고 중단을 촉구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4일 취재진과 만나 “북한은 연말 노동당 전원회의에 이어 연초부터 김여정 담화 등을 통해 우리에 대한 위협과 비방을 하면서 한반도에 긴장을 조성하고 우리 사회의 분열을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연말 전원회의에서 남북을 동족이 아닌 ‘적대적 교전국’으로 규정, “남조선 전 영토를 평정하기 위한 대사변 준비”를 강조하는 등 남한에 대한 위협수위를 끌어올렸다.

그의 동생인 김여정은 지난 2일 담화를 통해 윤 대통령을 북한의 국방력 강화에 공헌한 ‘특등공신’이라고 비꼬았다. 반면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해선 그의 평화 의지 때문에 북한이 전력 강화를 하지 못했다는 식으로 평가한 바 있다.

통일부 당국자의 발언은 북한이 의도적으로 남북간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전·현 대통령을 비교해 남남갈등을 유발하려는 등의 행태가 총선에 영향을 미치려는 내정간섭 시도라는 의미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러한 북한의 행태는 북한이 줄곧 추구한, 우리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흔들어 보려는 체제 전복 전술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 총선 전에 있었던 북한의 각종 도발 사례를 열거한 뒤 “우리 국민이 북한의 총선 개입 시도를 명확히 인식하고 경각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가 열거한 도발 사례는 ▲2012년 총선 시 각종 대남 선전전 전개 ▲2016년 총선 시 위치정보시스템(GPS) 교란 도발 ▲2020년 총선 시 탄도미사일 4회 발사 등이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대남 정책전환에 나서면서 윤석열 정부에 책임을 전가하는 데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남측에 대한 화해협력 기조의 전환은 2019년 2월 하노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일관되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그는 “정부는 우리 사회의 분열을 꾀하려는 북한의 불순한 기도를 단호히 배격하며, 이러한 시도는 결코 성공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우리 내정에 영향을 미치려는 헛된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