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특별감찰관, 민주당과 협의 준비돼있어…제2부속실 필요”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1.10 14: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원특별법 거부권 행사 건의, 원내서 신중히 논의할 것”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경남도당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 신년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경남도당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 신년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우리 당은 특별감찰관 추천에 대해 민주당과 협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또 제2부속실과 관련해선 “설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 위원장은 10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남도당 신년인사회 뒤 기자들과 만나 “특별감찰관은 이미 존재하는 제도니, 국회에서 추천하면 된다. 문재인 정권은 내내 추천하지 않았다”며 민주당과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그는 제2부속실 설치에 대해 “대통령실이 깊이 있게 검토한다고 했으니 지켜보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김건희 여사 리스크 관리를 요구하는 당내 목소리에 대해 “다양한 생각을 많이 이야기하는 것은 당연히 환영받을 일”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대국민 설명을 해야 한다는 일부 의견에 대해선 “대통령실이 판단할 문제”라고 일축했다.

한 위원장은 ‘이태원 참사 특별법’의 야당 단독 처리를 두고 “조사위(특별조사위원회)를 야당이 장악하고, 압수수색, 출국금지, 동행명령까지도 할 수 있다”며 “야당 주도의 조사위가 사실상 검찰 수준의 그런 조사를 1년 반 동안 한다면 국론이 분열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당은 특별법 자체에 반대한 것이 아니라, 공정하고 국론 분열이 안 되고 피해자를 추모하고 유족을 위로하고 보상을 강화할 특별법을 원한 것”이라며 “민주당이 단독으로 통과시킨 특별법은 그렇지 않다”고 꼬집었다.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건의할지에 대해선 “원내에서 여러 가지로 신중하게 논의해볼 것으로 안다”고 했다.

한편 한 위원장은 박은식 비대위원이 과거 백범 김구 선생을 “폭탄 던지던 분”이라고 표현해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그 표현에 대해선 저도 공감 못 한다”며 “공인이 됐기에 더 언행에 신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총선 영입 인재인 박상수 변호사의 ‘여성 혐오’ 발언 논란을 두고선 “만약 그것이 본인의 철학이라고 하면 같이 갈 수 없다. 그렇지만 그렇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한 위원장은 현직 부장검사가 국민의힘 소속으로 출마를 선언한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질의에 “황운하 법 이후로 많은 게 흐트러졌다. 그 이후에 사직을 표하기만 하면 공직이 유지되더라도 출마할 수 있게 됐다”며 “우려 지점을 알고 있고 그런 것까지 포함해 국민들이 우리 당 후보로 선택, 제시할 때 감안될 것”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