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관위원장 “대한민국 최초 국민참여공천제 실현…계파 배려 없다”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1.12 13: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혁백, 공관위 첫 회의서 “도덕·청렴성 갖춘 후보 공천…친명·비명·반명 없어”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총선 공천관리위원장이 11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1차 중앙당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관리위원 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총선 공천관리위원장이 11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1차 중앙당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관리위원 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혁백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 위원장은 12일 “이번 공천관리에서 대한민국 최초로 ‘국민 참여 공천제’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내년 총선이 89일 앞으로 다가온 이날 국회에서 첫 공관위 회의를 주재하면서 “‘국민 참여 공천제’로 혁신과 통합의 후보를 공천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 참여 공천제’에 대해 “국민이 공천 기준부터 참여해 후보 선정에 참여하고 국민 경선을 통해 완결할 수 있는 새로운 민주적인 시스템 공천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2대 총선은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정부를 탄생시켰던 서민, 중산층, 노동자, 자영업자, 농어민, 장애인, 은퇴한 어르신들, 그리고 청년들이 민주당을 중심으로 단합하는 축제가 되도록 공천 관리하겠다”고 약속했다.

임 위원장은 윤석열 정권에서 대한민국이 민주주의 위기, 경제 위기, 국가 소멸 위기에 빠졌다며 “22대 총선은 민주주의 파괴 세력, 경제 무능 정권, 미래를 준비하지 못하는 정권과 여당을 심판하는 선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도 법 기술자, 여당 비상대책위원장도 법 기술자”라며 “검찰 통치 세력에 맞서 민주주의를 정상으로 되돌려놓을 수 있는 후보를 공천해 민주주의 퇴행을 막겠다”고 덧붙였다.

임 위원장은 또 “민주당 공천에서 계파 배려는 없다. 친명(친이재명)도 없고, 비명(비이재명)도 없고, 반명(반이재명)도 없다. 오직 더불어민주당만 있을 뿐”이라며 모든 후보가 공정한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공천의 원칙은 혁신과 통합”이라며 “깨끗한 민주당, 이기는 민주당, 유능한 민주당, 젊은 민주당을 기치로 도덕성과 청렴성을 갖춘 후보와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임 위원장을 포함해 15명으로 구성된 민주당 공관위는 당연직 3인(당 사무총장·수석사무부총장·전국여성위원장)을 제외하고는 모두 외부 인사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