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해야” “尹이 해결해야”…‘김건희 리스크’에 與 불만 ‘부글부글’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1.17 10: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율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이 납득할 만한 대안을 내놔야”
이수정 “김건희 특검법, 김 여사가 사과하면 쉽게 해결”
2023년 7월13일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폴란드의 무명용사 묘지를 방문하고 있다. ⓒ시사저널 사진자료<br>
2023년 7월13일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폴란드의 무명용사 묘지를 방문하고 있다. ⓒ시사저널 사진자료<br>

이른바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두고 야권뿐 아니라 여권 내부에서도 불만이 고조되는 모습이다. 총선을 3개월 앞두고 김 여사를 둘러싼 ‘민심’이 악화되면, 여당의 ‘수도권 위기론’이 가중될 것이란 우려에서다. 이에 여권 일각에선 김 여사의 공개 사과를 포함해 대통령실 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시사저널 취재에 따르면, 최근 여권 일각에서는 “‘김건희 리스크’를 해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같은 여론은 중도층 민심에 민감한 수도권 지역구 출마 예정자들이 주도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김 여사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커진 상황에서 이를 그대로 안고 총선을 치르기엔 부담이 크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에서도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지난 8일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대한 70% 찬성 여론이 결국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그 자체라기보다는 김 여사 리스크에 대한 반응이라는 것을 모두 다 알고 있다”며 “그렇다면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이 납득할 만한 대안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같은 날 조선일보 인터뷰에선 “이 문제를 풀어야 4·10 총선을 이기는 건데, 100점 만점에 40점짜리 문제를 피하면서 어떻게 커트라인인 70점을 넘길 수 있겠느냐. 윤석열답게 해결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후 윤재옥 원내대표가 주재한 9일 비공개 국민의힘 중진연석회의에서도 김 여사 리스크 해소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개진된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 일각에선 김 여사가 직접 공개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김건희 특검법’에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것은 타당하지만, 사건의 경위를 김 여사가 직접 설명하고 국민을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22대 총선 수원정 지역구에 국민의힘 예비후보로 등록한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17일 SBS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와 인터뷰에서 ‘김건희 특검법’과 관련해 “제대로 된 확정 판결이 나오는 데까지 2년 이상 걸리는데 특검을 해야하는지 총선을 앞두고 게임을 부당하게 한다는 생각이 든다”며 “김 여사가 경위를 설명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면 쉽게 해결할 방법이 있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한동훈 비대위가 김건희 리스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느냐’는 물음에 “쉽게 해결할 방법이 있지 않느냐”며 “적극적으로 대응했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대통령실이 ‘제2부속실’ 설치를 비롯해 김 여사 리스크를 관리할 추가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서울 동대문갑 출마 예정자 김영우 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5일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김건희 특검법은 악법이 맞다”면서도 “어쩔 수 없이 거부권을 행사했다면 그에 상응하는 특단의 조치는 선제적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제2부속실 설치 얘기가 나오긴 하는데 ‘국민이 원하면 한다’는 정도 메시지로는 안 된다. ‘무조건, 당장 하겠다’는 결단을 보여야 한다. 특별감찰관도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며 “‘국회에서 임명 해주면 한다’는 건 아무 효과도 주지 못한다. 대통령실과 당이 주도적으로 하는 자세를 보여야 조금이나마 ‘당이 좀 바뀌었네’하는 인식을 국민들에게 심어줄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