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사위 특혜채용’ 의혹 수사 속도내는 檢…野 “무도한 보복”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4.01.17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종학 전 중기부 장관, 참고인 신분으로 檢 소환
민주당 “검찰 수사 목적 진실규명 아닌 정치보복”
검찰 ⓒ연합뉴스
검찰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의 전 사위에 대한 일명 ‘특혜 취업’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홍종학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소환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전주지방검찰청 형사3부(이승학 부장검사)는 이날 오후 2시쯤부터 홍 전 장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검찰은 홍 전 장관을 상대로 이상직 전 의원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기공) 임명 과정과 관련해 윗선의 부당한 개입 혹은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대통령의 사위였던 서아무개씨는 2018년 7월 이 전 의원이 실소유한 타이이스타젯의 전무이사로 발탁됐다. 당시 항공 관련 실무 경험이 없는 서씨가 항공사 임원으로 발탁된 것을 두고 여러 논란이 일었다. 

이 전 의원의 경우 2018년 3월 중진공 이사장으로 임명됐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이 서씨의 채용을 대가로 중진공 이사장에 임명됐고, 이후 더불어민주당 공천까지 받은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최근 전방위적 압수수색을 벌이며 수사 속도를 높이고 있다. 작년 11월엔 중기부와 인사혁신처, 중진공 등을 압수수색한데 이어 지난 9일부터 대통령기록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전날인 16일엔 경남 양산에 있는 서씨의 집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한편 이날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 등 의원 30명은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전임 대통령을 향한 무도한 보복을 멈추라”면서 “문 전 대통령 사위에 대한 압수수색은 검찰 수사의 목적이 진실 규명이 아닌 정치보복에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