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강성희 사지 들려나가는 장면, 北장성택 떠올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1.20 14: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헌법기관인 국회의원 입 틀어막고 내동댕이 변명 안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대통령 경호처 요원들에 의해 행사장 밖으로 끌려나간 사건을 두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김정은 고모부가 떠올랐다”고 비판했다.

조 전 장관은 19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사지가 들려 나가는 장면을 보면서, 북한 김정은의 고모부 장성택이 노동당 정치국 회의장에서 끌려 나가는 장면이 떠올랐다”고 말했다.

장성택은 2013년 12월 정치국 회의장에서 현장 체포돼 끌려나갔고 출당 조치된 뒤 나흘 만에 공개처형 당했다.

앞서 강 의원은 지난 18일 전북 전주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하며 “국정 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이 불행해진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윤 대통령의 손을 놓은 뒤에도 “국정 기조를 바꾸셔야 한다”고 큰소리로 외쳤고, 이에 경호원들이 강 의원 입을 막은 채 사지를 들고 행사장 밖으로 끌고 나갔다.

이후 강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어 “출범식에서 만난 윤 대통령에게 ‘국정 기조를 바꿔달라, 그렇지 않으면 국민이 불행해진다‘고 했을 뿐인데 경호원들이 나를 행사장 밖으로 내동댕이쳤다”고 주장했다.

야권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반발을 이어가고 있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20일 국회 브리핑에서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의 입을 틀어막고 내동댕이친 것은 무슨 말로도 변명이 안 된다”며 “윤 대통령의 자유는 듣고 싶은 말만 듣고, 듣기 싫은 말은 입을 틀어막고 내동댕이 칠 자유인가”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