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민주당의 도덕적 둔감성에 국민 질려…정권교체 대안 찾아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1.24 17: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출마 여부에 “많은 분 의견 듣고 깊이 생각해 결론 낼 것”
이낙연 새로운미래 인재영입위원장이 24일 오후 광주시의회 기자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새로운미래 인재영입위원장이 24일 오후 광주시의회 기자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이낙연 새로운미래 인재영입위원장이 “지금의 민주당으로 정권교체는 지극히 어려운 일”이라며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24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가 오갔는데 그것이 공천의 감점 사유도 되지 않고, 적격으로 인정되는 뻔뻔함으로 수권할 수 있을지 극도로 의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몇 번을 사과하고 단호한 조처를 해도 될까 말까 할 텐데, 그걸 뭉개고 지나가는 도덕적 둔감성에 국민들은 질려한다”고 꼬집었다.

이 위원장은 양당 독점구도 타파와 윤석열 정부를 견제할 대안세력으로 신당의 필요성을 부각했다.

그는 광주에서 신당 창당에 대한 지지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 데 것을 두고 “가장 큰 것은 윤석열 정부를 견제하려면 분열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고, 단합해서 정권교체 해달라는 게 광주시민의 염원이라고 생각한다”며 “단합이 소중한 가치인 것은 분명하지만 좋은 단합이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잘못을 알면서도, 잘못이 있는데도 입 다물고 있는 나쁜 단합으로는 국민 지지를 받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출마 압박과 관련 “오래전부터 이번 총선에는 출마 의사가 없다고 했고, 정치인이 국민 앞에서 한 말을 쉽게 바꾸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다만 “그런 터에 꽤 많은 동지가 출마하라고 말씀하고 계셔서 광주시민을 비롯해 좀 더 많은 분의 의견을 듣고 더 깊이 생각해서 결론 내리겠다”며 출마 여지를 내비쳤다.

현역 의원들의 신당 합류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했다. 개혁신당 등 다른 당과 화합적 결합이 가능하지에 대해서는 “이번 주 월요일부터 비전대화를 시작했다. 여러 세력이 다른 의견을 가질 수도 있는 국가적 의견에 대해 미리 방향을 정리하고 통합을 논의하자는 취지다. 노선 갈등을 미리 없애겠다는 취지다”라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남광주시장을 방문해 지역민들을 만난 뒤 상경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