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탈당하며 이재명 폭로 “국민 상대로 거짓말…도운 것 후회해”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4.02.22 17: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작을’ 전략지역 선정에 반발
“왕따 참았는데…사욕‧비리‧모함으로 얼룩진 지도부에 분노”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이 22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앞두고 맺힌 눈물을 닦고 있다. 이날 공천관리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이 의원은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된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이 22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앞두고 맺힌 눈물을 닦고 있다. 이날 공천관리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이 의원은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된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이수진(초선‧서울 동작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공천관리위원회가 자신의 컷오프(공천 배제)를 발표한 데 반발해 탈당을 선언했다. 이 의원은 “이재명 대표를 앞장서서 도왔다”며 “후회한다. 왜 후회하는지 이유는 곧 밝혀질 것”이라는 발언을 남겼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욕과 비리, 모함으로 얼룩진 현재의 당 지도부의 결정에 분노를 넘어 안타까움까지 느낀다”며 “민주당을 탈당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에 들어와서 지난 19년간 제가 쌓아왔던 법조 경험과 개혁 정신으로 의정활동에 임했고, 온갖 반대와 왕따에 부딪치면서도 검찰개혁을 하고자 앞장섰다”며 “그런데 경선이 원칙인 동작을에 경선 신청도 하지 않은 제3의 후보들을 위한 여론조사가 지속적으로 행해지고 전략공천을 한다는 기사들이 나면서 지역구를 마구 흔들어댔다”고 했다.

임혁백 민주당 공관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마포갑, 서울 동작을, 경기 의정부을, 경기 광명을, 충남 홍성군예산군 등 총 5곳을 전략지역으로 선정했다. 사실상 이 의원을 포함해 해당 지역 현역 의원들에 대한 컷오프를 발표한 것이다.

이 의원은 “돌이켜보면 저는 위기 때마다 이재명 대표를 앞장서서 지지하고 도왔고, 오늘의 당 대표를 만드는 데 그 누구보다 열심이었다”며 “그런데 지금은 후회한다. 책임을 통감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왜 후회하는지 그 이유는 머지않아 곧 밝혀질 것”이라며 “지난주 백현동 판결을 보면서 이재명 대표가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고 이 대표를 직격했다.

이어 “2년 전 수해 때에도 지역에 와 달라는 저의 요청에 이재명 대표는 욕을 먹는다는 이유로 오지 않았다”며 “저를 모함하며 버리고자 하는 민주당 지도부와 더 이상 같이 할 수 없다"고 탈당 배경을 덧붙였다.

그는 또한 “저는 대선 패배 직후 이재명 대표에게 찾아가 검찰개혁 두 달 내에 해내야 된다고 건의했지만 이재명 대표는 움직이지 않았다”며 “비대위원장, 당 혁신위원장의 인사 실패로 당이 개혁하지 못하고 어려움만 가중되었음에도 이재명 대표는 그 어떤 책임을 지지 않았다”고도 저격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당내 다른 의원들을 향해 “비인간적인 비열함, 배신, 무능함, 사람을 함부로 버리고 내치는 비정함, 잘못에 대한 책임은 약자들에게 떠넘겨 버리는 불의함을 민주당에서 걷어내야 한다”며 “걷어내자고 말할 용기조차 없다면 국회의원 하겠다고 나서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민주당은 대중의 지지를 받는 만큼 공정함이 살아있어야 되고 정의가 살아있어야 한다”며 “계파이익이나 자신의 자리가 아닌 오로지 국가와 국민만을 생각해 달라. 저의 오늘 무너짐이 민주주의와 개혁이 성공하는 새로운 당이 탄생하는 작은 씨앗이 될 수 있기를 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