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이승만기념관 건립, 본격 논의할 시점…송현광장 가능성 높아”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2.23 15: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전쟁’ 상영이 일종의 공론화 과정…불교계 반발 설득할 것”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제322회 서울특별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 참석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20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제322회 서울특별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 참석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승만기념관 건립과 관련해 “본격적으로 논의할 시점에 왔다”며 서울 종로구 열린송현녹지광장에 건립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오 시장은 23일 제322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이승만기념관이 건립돼야 한다고 보느냐는 최재란(더불어민주당·비례) 시의원의 질의에 “네”라고 답한 뒤 “건립 장소로 가능성이 제일 높게 논의되는 데가 송현광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번에 건립추진위원회가 서울시를 방문해 논의할 때 시민적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을 전제로 송현동도 검토하겠다고 결론이 났다”며 “그래서 지금 영화 ‘건국전쟁’ 등이 상영되는 것이 일종의 공론화와 공감대 형성의 과정”이라고 했다.

이어 “이제는 입지가 어디가 바람직한지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시점에 왔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원로배우 신영균 한주홀딩스코리아 명예회장이 기념관 건립을 위해 기부하기로 한 4000평 규모 사유지에 대해 “하나의 선택지인 건 분명하다”면서도 접근성을 문제로 지적했다.

그러면서 “송현동은 교통이 매우 편리한 곳”이라며 “기증지는 강동구의 외진 곳이라 대중교통이 닿기 힘들어 후순위로 밀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승만기념관 건립과 관련해 시민들 설문조사를 진행할 의사가 있느냐는 최 의원의 질의에 오 시장은 “필요한 때가 되면 하겠다”고 답했다. 또 기념관 건립과 관련한 불교계 반발에 대해선 “송현동 입지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불교계와 협의도 하고 설득도 하겠다”고 했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던 이 전 대통령은 1954년 ‘사찰정화 유시’ 등을 발표해 불교계의 반발을 샀다. 송현광장 인근에는 대한불교조계종 본산 조계사 등이 있다.

한편 오 시장은 지난 19일 페이스북에 “지난 60년 이상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선 공(功)은 애써 무시하고 철저하게 과(過)만 부각해왔던 ‘편견의 시대’”였다며 “이제라도 균형 잡힌 시각으로 초대 대통령의 공과를 담아낼 수 있는 기념관 건립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는 지난해 11월 이승만대통령기념관 건립 캠페인을 진행하는 이승만대통령기념재단에 건립 기금 400만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