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24시] 연천군,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에 선정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4.02.28 14: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천군, 누구나 돌봄 사업 담당자 교육 진행
연천군, 농촌지도시범사업 선정농가 사전교육 실시

연천군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연천군청 전경 ⓒ연천군 제공

행정안전부는 지자체의 자율적인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 창출을 위해 매년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혁신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2023년 지자체 혁신평가는 혁신역량, 혁신성과, 국민체감도 등 3개 평가항목과 10개 세부 평가지표를 우수·보통·미흡 3등급으로 나눠 평가해 61개 지방자치단체를 우수기관으로 선정해 재정 인센티브 및 포상이 수여된다.

연천군은 지난해 4월 30개의 혁신과제를 발굴해 '2023년 연천군 정부혁신 실행계획'을 수립해 혁신 행정을 추진해온 바 있다.

연천군은 마을 중심의 평생학습 활동 공동체인 '마을배움터' 프로그램 운영과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컨설팅을 통한 공공데이터 개방 노력, 디지털 계량기 및 원격 단말기 설치 확대 등 디지털 기반 서비스 개선,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원스톱 서비스 절차 개선 및 구인·구직 원스톱 채용 대행 서비스 추진, 직원 설문조사를 통한 조직문화 개선 노력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김덕현 연천군수는 "이번 행정안전부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군민과 함께 연천군 전 직원이 혁신 행정을 적극 추진한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혁신과제를 적극 발굴해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연천군, 누구나 돌봄 사업 담당자 교육 진행

연천군은 지난 27일 종합복지관에서 관내 읍·면 누구나 돌봄 매니저 및 제공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진행했다.

연천군은 지난 27일 누구나 돌봄 매니저 및 제공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진행했다. ⓒ연천군 제공

이번 교육은 경기도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누구나 돌봄 사업의 담당자 역할, 제공기관의 역할 등 사업 전반에 관한 사항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으며 전반적인 서비스 제공에 관련된 내용으로 이뤄졌다.
 
연천형 누구나 돌봄 사업 '연천은 언제나 봄'은 경기도 누구나 돌봄 5대 수가체제 돌봄서비스(생활돌봄, 동행돌봄, 주거안전, 식사지원, 일시보호)와 연천만의 특화된 5대 비수가체제 돌봄서비스(안부확인, 건강지원, 돌봄연계, 사례관리, 긴급지원)를 더해 완성된 서비스다. 

연천군민의 다양하고 긴급한 돌봄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이 사업은 긴급돌봄이 필요한 연천군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상담·신청하면 소득기준에 따라 연간 150만원 한도 내 지원받을 수 있다.

김정혜 복지정책과장은 "지속적인 누구나 돌봄 담당자 및 제공기관 교육을 통해 사업의 전문성을 강화해 연천군만의 특화된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천군, 농촌지도시범사업 선정농가 사전교육 실시

연천군은 지난 27일 농업기술센터 3층 강당에서 '2024년 농촌지도시범사업' 선정농가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 교육을 실시했다.

'2024년 농촌지도시범사업' 선정농가 사전교육 현장 ⓒ연천군 제공

'2024년 농촌지도시범사업'은 연천군 지방보조금 관리조례에 의거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승인을 받고 추진하게 된다.

올해부터는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인 e-나라도움, 보탬e을 활용해 사업비를 집행하게되어 이번 사전교육에서 보조금 집행 요령에 대한 교육을 추진했다. 연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2024년 농촌지도시범사업의 규모가 총 21억7800만원 32개사업 43개소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연천군농업기술센터 이정현 소장은 "정부시책인 신속집행에 발맞춰 2024년 농촌지도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연천농업경쟁력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