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민주, 의대증원 축소 주장…의료파업 힘 보태”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3.05 13: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들이 주장한 정치쇼 주인공이 되려는 모습”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5일 더불어민주당이 의대 증원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여야·정부·의료계 포괄 4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데 대해 “스스로 자신들이 주장한 정치쇼의 주인공이 되어 보려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민주당이 의료 파업을 멈추기 위해 4자 협의체 구성을 하자고 주장하는 한편 증원 규모를 대폭 축소하자며 의료 파업에 사실상 힘을 보탰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불과 얼마 전 민주당은 항간에 떠도는 말이라며 의대 정원 확대에 관해 음모론을 띄웠다”며 “(정부가 의료계에)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요구를 던져 혼란과 반발을 극대화해 국민 관심을 끌어모은 후 누군가 나타나서 원만하게 타협을 이끌어내는 정치쇼를 하려는 게 아니냐는 음모론이었다”고 했다. 이어 그는 “민주당의 눈에는 지금의 상황이 해결사를 자처함으로써 정치적 이익을 한 몫 챙길 매력적인 기회로 보일지 모르겠다”며 “그러나 의료 개혁은 누군가에게 정치적 스포트라이트를 비추기 위해 준비된 무대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의대정원 확대는 과학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의료계와 협의해 40개 의과대학 수요조사 등을 거쳐 신중히 마련된 정책”이라며 “확대 규모 또한 고령화에 따른 의료수요 증가와 지방 및 필수의료 공백 상황을 면밀히 고려해 결정한 것이지 주먹구구식으로 정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많은 국민들께서 불편함을 감내하면서도 정부의 의대증원 노력에 힘을 보태고 있는 이유는 그 규모에 대해 당위성을 인정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차후 의사 근무 환경과 의료 시스템 개선을 위한 야당의 아이디어와 정책 제안을 얼마든지 환영하겠다”며 “다만 이런 상황에서 정치적 계산에 매몰돼 정책 방향에 혼선을 주는 행동은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