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비명횡사’ 논란에 ”혁신 공천…당원·국민이 당당히 권리 행사”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3.07 16: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명·비명 아무 관계없어…민주당, 국민·당원이 주인이란 사실 증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경기도 양평군청 앞에 마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국정농단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경기도 양평군청 앞에 마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국정농단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총선 공천 경선에서 비명(비이재명)계 현역 의원들이 친명(친이재명)계 원외 인사들에게 대거 패배, ‘비명횡사’라는 비판이 나오는 데 대해 “당원·국민이 당당하게 권리를 행사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 대표는 7일 경기 양평군청 앞에 마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국정농단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에서 “친명·비명과 아무 관계가 없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원들에게 투표권을 드렸고, 민주당을 지지하거나 무당파 국민이 선택한 것 절반을 반영해 5대5로 결론을 냈다. 위대한 국민과 당원의 뜻”이라며 “어젯밤에 참으로 놀랄 일이 벌어지지 않았나. 민주당은 당원의 당이고 국민이 당의 주인이란 사실을 경선을 통해서 증명했다”고 설명했다.

전날 민주당 경선에선 박광온·강병원·윤영찬·전혜숙 의원 등 비명계 현역들이 줄줄이 탈락했다. 이를 두고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비명횡사’ 논란이 다시 불 붙는 형국이다.

이 대표는 “경선 결과를 개별적으로 몇 군데 체크해 봤는데 현역이 진 구역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구역이 가산·감산 없이 결판난 것으로 안다”며 “비명이라서 피해를 보고 친명이라서 이익을 보고 이렇게 보면 전혀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민주당 공천은 혁신 공천 그리고 공천 혁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분열과 갈등 프레임으로 몰아넣으면 안 된다. 국민의 선택을, 당원의 선택을 왜 그렇게 폄하하는 것이냐”라고 되물었다.

서울 은평을 경선 결과와 관련해선 “은평을 경선도 감산·가산 전혀 없이 압도적으로 김우영 후보가 (강병원 의원을) 이겼다고 들었다”며 “당직과 관련한 부분은 당내 문제이고 피선거권에 관한 문제는 원칙에 따라서 당원과 국민들께 맡길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은평을이 경선 지역으로 선정되는 과정에선 강원도당위원장 사퇴 처리가 되지 않은 채 서울 지역 출마 의사를 밝힌 뒤 당 지도부 주의까지 받은 김우영 후보의 참여 가능 여부를 놓고 잡음이 인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