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교수 사직’ 조짐에 중증환자들은 ‘개탄’…“국민들 겁박”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4.03.13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중증질환연합회 입장문
의대 증원 결정 ‘1년 유예’ 제안에도 “그땐 집단행동 안한다는 확신 있나”
11일 오후 서울대 종로구 연건캠퍼스 앞에서 한국중증질환연합회 주최로 전공의 사직과 의대 교수 의료현장 이탈 중단 촉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3월11일 오후 서울대 종로구 연건캠퍼스 앞에서 한국중증질환연합회 주최로 전공의 사직과 의대 교수 의료현장 이탈 중단 촉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전공의에 이어 의과대학 교수들까지 의료 현장 이탈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암환자 등 중증환자들은 “국민들을 겁박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한국다발골수종환우회 등 7개 중환자 단체가 모인 한국중증질환연합회(중증질환연합)는 13일 입장문서 “현재 전공의 집단사직으로 인한 의료공백으로 중증 암환자들은 매일 피가 마르는 고통의 하루를 버티고 있다”면서 “서울대 의대 교수들은 오는 18일까지 정부가 전공의 집단사직을 해결하지 않을 경우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하는 등 (의대) 교수들은 강대강 싸움에 초강수를 둬 국민들을 겁박하는 양상”이라고 지적했다.

중증질환연합은 앞서 서울대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측이 의대 증원 사안을 외부기관 분석에 맡겨 1년 뒤 결정하자고 제안한 것을 두고서도 “(1년간의) 조사 통계 자료에 따라 의대 정원을 증원한다고 하면, 그때도 집단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란 확신을 국민들에게 줄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또한 “(의료진들이) 현장에 복귀하고 그런 제안을 했으면 모를까, 환자의 목숨을 담보로 잡아놓고서 이게 무슨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는가”라면서 “보건복지부가 이 제안을 들어줄 것 같으면 지리한 공방전은 시작도 하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공의들의 열악한 처우와 근무조건, 저임금은 병원 안에서 벌어진 노동 착취”라면서 “왜 병원에 (개선을) 요구하지 않고 국민을 볼모삼아 비윤리적인 사태를 길게 끌고 가는 건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단사직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는 의대 교수들을 향해서도 “환자를 버리고 의료 현장을 떠난 제자들에게 ‘의료인은 환자만큼은 지켜가면서 싸워야 한다’는 단순한 철학을 몸소 보이고 모범이 되어야 한다”면서 “자신이 제안한 의견이 수용되지 않으면 (제자들과) 함께 옷을 벗겠다고 사태의 장기화를 암시하는 모습에 중증환자들은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중증질환연합은 정부를 향해선 “이 사태를 언제까지 인내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공염불만 외우고 있다”면서 “정부는 처음부터 의사들의 집단행동을 저지하고 사직한 의사들이 의료 현장으로 돌아오도록 단호한 조치를 취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