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웨이’ 도태우‧장예찬, 당선돼도 복귀 불가능?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3.18 16: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태우 이어 장예찬, 무소속 출마 선언 “승리 후 복당”
한동훈 “탈당 후 무소속 출마? 당선 돼도 복당 허용 안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도태우 변호사(사진 왼쪽)와 장예찬 후보 ⓒ연합뉴스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도태우 변호사(사진 왼쪽)와 장예찬 후보 ⓒ연합뉴스

‘5·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과 ‘막말 논란’으로 각각 국민의힘 공천이 취소된 도태우 후보(대구 중·남구)와 장예찬 후보(부산 수영구)가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장예찬 후보의 경우 “승리 후 복당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다만 여권 일각에선 ‘현 시점에선 불가능한 시나리오’라는 의견이 나온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당의 공천 결정에 반발해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할 경우 복당은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장 후보는 18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을 향한 제 마음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면서 “반드시 승리해 국민의힘으로 돌아가 웰빙정당을 전투형 정당으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장 후보는 “부족하고 철없는 20대 시절의 말실수가 부끄럽지만, 그럼에도 수영구 주민과 당원들의 선택을 저버릴 수는 없었다”면서 “실수를 딛고 성장하며 사회에 봉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의 프레임을 깨고 윤석열 정부의 국정 성과를 제대로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5·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으로 대구 중·남 후보 공천이 취소된 도태우 변호사도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도 변호사는 16일 “두 차례의 경선 과정에서 저를 믿고 선택해주신 대구 중구·남구 주민 여러분의 소중한 뜻을 받들어 대한민국 선진화를 향한 깃발을 사수하겠다”며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대구 중구·남구 지역구에 무소속 출마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장예찬, 도태우 후보 공천 취소로 비워진 부산 수영과 대구 중·남 후보로 정연욱 전 동아일보 논설위원, 김기웅 전 통일부 차관을 각각 공천했다. 이대로 본선이 치러진다면, 이들은 지역구의 보수 표심을 두고 ‘집안 싸움’을 벌여야 한다.

장예찬, 도태우 후보가 당선된다 해도 국민의힘 복당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적어도 ‘한동훈 체제’ 아래에서는 이들의 복당이 불가능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린다.

앞서 한동훈 위원장은 지난 7일 중앙당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무소속 출마는 본인 선택이지만 과거처럼 당의 입장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나갔지만 설령 당선된 다음 복당한다, 이런 생각이라면 저는 그런 것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공식적으로 서로 일관성에 맞지 않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당이 대단히 포용적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저의 기준은 있다”며 “포용은 최소한의 기강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