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황상무 사의에 “사과 없이 마지못해 결정…본질은 尹정권의 언론장악”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3.20 14: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정의 “도둑 사의” 조국혁신 “사의 수용 아닌 해임했어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연합뉴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논란을 일으킨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사의를 수용한 데 대해 사과나 반성 없이 비판 여론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조치를 내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강민석 대변인은 20일 서면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은 ‘칼틀막’ 사태에 대한 사과나 반성의 표현 없이 사의를 수용한다는 짧은 입장만 내놨다”며 “역풍에 놀라 마지못해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이번 사태의 본질은 황 수석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라며 “‘사의 수용’ 단 한 마디로 윤 대통령의 언론관이 달라졌다고 믿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황 수석은 떠나지만,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 등 비판적 보도를 제재하고 언론을 통제하려 드는 ‘언론장악 기술자’들은 건재하다”며 “민주당은 언론 자유를 침해하는 시도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을 비롯해 다른 야당에서도 비판도 이어졌다. 녹색정의당은 대통령실이 황 수석의 사의를 수용한 것을 최대한의 비호와 기다림 끝에 내린 ‘도둑 사의 수용’이라고 규정,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조국혁신당도 대통령실이 해임이나 파면 조치를 하지 않고 황 수석의 사의를 수용한 데 대해 “사의를 수용하는 게 아니라 해임했어야 했다”고 꼬집었다.

김보협 대변인은 논평에서 “사의 수용은 ‘스스로 물러나기를 허락’하는 것이므로 (대통령실은) 여전히 황 수석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모양새”라며 “대통령실이 안이한 인식에 빠져 있다고 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황 전 수석이 얼마 있다가 혹시라도 어느 나라 대사로 갈지도 모르겠다는 의심이 우스갯소리로만 들리지 않는다”며 “그러면서 해임이나 파면된 게 아니라 스스로 물러났으니 자격에 문제가 없다고 하지나 않을까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김도현 진보당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심을 아예 무시하지 않은 것은 다행이나, 경질이 아닌 ‘사의 수용’이라는 우회로를 선택한 윤 대통령의 모습에 흔쾌하지 않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