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수호 “의료농단 국정조사해야…‘유연한 처리’? 관심 없다”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4.03.25 11: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 번째 경찰 출석…“증거 안 나오니 여러 명 소환”
“정부, 대화한다면서 겁박…책임자 규명 위한 국조 필요”
25일 오전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의료법 위반 등 혐의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25일 오전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의료법 위반 등 혐의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공의 집단 사직을 조장해 업무방해를 교사했다는 혐의를 받는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이 세 번째 경찰 소환조사를 받기 위해 경찰에 출석했다.

25일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오전 10시부터 주 홍보위원장을 소환해 조사 중이다. 지난 6일과 20일에 이은 세 번째 조사다.

이날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에 모습을 드러낸 주 홍보위원장은 “정부는 앞에서는 대화하겠다면서 뒤에서는 의사들을 강압하고 있다”며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고 있던 비대위 임원 한 명이 피의자로 전환됐다”고 밝혔다.

이어 “추가된 피의자가 강원도의사회 총무이사”라며 “병원을 압수수색하고, 이후 피의자 전환을 했는데 죄목이 같은 것으로 안다. 어제 비대위원 한 명이 참고인 조사를 받으려 소환 받은 것으로 안다”고도 말했다.

이에 “증거가 안 나오니 여러 명을 부르는 것 같다”며 “앞으로는 대화하자면서 뒤에서는 의사들을 겁박하는 행태에 의사들이 많이 분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 홍보위원장은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에 대해선 “예견된 사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의 빈자리를 선배이자 스승인 대학교수들이 전공의가 돌아올 수 있는 공간과 기회를 제공하려 버텨왔지만 더 이상 병원을 지킬 수 없다고 생각해서 사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주 홍보위원장은 이날 정부가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에 대해 ‘당과 협의한 유연한 처리’를 언급한 것을 두고 “전공의들은 관심없어 한다”고 평가절하했다.

또 현재의 의정 갈등을 ‘의료농단’이라고 규정하며, 국정조사를 통해 책임자를 규명, 처벌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주 홍보위원장은 “대한민국의 의사가 부족하다는 왜곡된 선동에 의해 시작된 현재의 사태를 우리 의사들은 의료농단이라고 규정한다”며 “의료농단의 원인과 책임자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국회에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주 홍보위원장은 지난 6일 약 10시간 가량의 소환조사를 받았으며, 지난 20일에서 9시간에 가까운 고강도 조사를 받았다.

앞서 지난달 27일 보건복지부는 주 위원장을 비롯해 김택우 비대위원장 등 의협 전∙현직 간부 5명이 전공의 이탈을 주문하거나 지지하고, 전공의 수련병원 업무를 방해한 것으로 보고 업무방해 및 교사∙방조 혐의 등으로 고발했다.

이후 경찰은 이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뒤 수사에 착수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