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균 감독의〈와니와 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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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1.11.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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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진학 대신 일을 선택한 6년 경력의 애니메이터 와니(김희선), 겉은 딱딱하고 속은 여린 달팽이처럼 그녀는 내성적이고 말수가 적어 차가워 보이지만 실제로는 세심하고 어른스럽다. '진심을 담은 시나리오'로 데뷔하기를 원하는 시나리오 작가 준하(주진모), 장난기 많고 어리숙해 보이지만 속이 깊고 마음이 따뜻하다. 이 둘은 서로에게 쉼터가 되기를 원하면서 동거하고 있다.


어느 날 첫사랑인 이복 남동생 영민(조승우)이 귀국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와니는 잊었던 기억 속으로 빠져든다. 사춘기를 지나면서 와니는 영민을 사랑하게 되었고 영민 또한 그런 와니를 사랑했었다. 와니와의 사랑이 깊어지자 영민은 이를 피하기 위해 유학을 간 것이었다.


영민이 귀국하기 직전 여고 시절 그를 좋아했던 소양(최강희)이 와니와 준하의 집에 찾아온다. 준하는 그녀를 통해 와니와 영민의 사랑과 그 사랑이 남긴 와니의 상처를 감지하게 된다. 준하는 자신이 와니와 함께 사는 집이 와니와 영민의 추억까지 서려 있는 공간이라는 사실도 알게 된다.


현재의 사랑과 추억 속 사랑의 묘한 동거는 와니와 준하 모두의 마음에 파장을 일으킨다. 둘 다 갈피를 잡지 못하다가 결국 준하가 집을 나가게 되는데….(11월23일 개봉 예정)



김영진★ 5개 중 3개

순정으로 표백한 트렌디 드라마?




〈와니와 준하〉는 원래 제목으로 내세울 예정이었던 '쿨'이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대로 등장 인물의 감정 묘사가 '쿨'하다. 달팽이처럼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웅크리는 이들은 자기 감정이 상대를 다치게 하지는 않을까 조심한다. 사랑이 맺어지고 깨질 때 격정에서 분노로 넘어가는 감정의 추한 하강 곡선이 없다. 이게 '쿨'하다는 것일까? 순정 영화라는 새 유형을 만들어낸 이 영화는 순정 만화에서 나올 법한 인물의 예쁜 사랑 이야기다.


〈와니와 준하〉는 최근 한국 멜로 드라마의 자기 도취적 경향의 극점을 보여주지만, 그만큼 세련되었다. 이복 동생을 사랑했다가 떠나보낸 와니는 준하와 살면서도 이복 동생을 잊지 못한다. 와니의 심리 상태를 전하는 이 영화의 스타일은 대담하다. 현재 장면에서 과거 장면의 인물이 스르륵 미끄러져 들어오고, 전화 통화를 하는 상대가 수화기 너머가 아니라 와니의 맞은편에 태연히 앉아 있다. 과거의 흔적은 유령처럼 슬금슬금 와니의 주변을 차지하고 들어와 있다. 현재의 삶에 틈입한 과거의 흔적을 와니뿐만 아니라 관객도 지켜보아야 한다.


희한한 것은 그런데도 영화가 너무 조용하다는 것이다. 이복 동생과의 사랑, 동성애, 혼전 동거 따위 금기가 이 영화에서는 일상의 부분으로 자연스레 포섭되어 있다. 〈번지점프를 하다〉에서 동성애 묘사가 그랬듯이 이 영화는 순정이라는 이름으로 금기를 껴안는다. 그런데 이 순정은 과연 현실에 착지할 수 있는 감정일까, 아니면 만화에서 뚜벅뚜벅 영화로 걸어나온 캐릭터에 덧입혀진 인위적인 감정일까.


이 영화에 스며 있는 등장 인물의 아픔은 그들 성격의 인간적인 연약함과 온순함을 드러낼 뿐이다. 감정의 고저가 의도적으로 배제되고 있어서 거꾸로 그들의 상실감은 세련된 화면에 가린다. 영화의 앞뒤를 꾸며주는 수채화풍 애니메이션은 어렸을 적부터 시작된 와니와 준하의 운명적 인연을 가리키지만 동화 같은 해피 엔딩은 언뜻 트렌디 멜로 드라마의 관습에 투항한 것이 아닌가라는 의구심을 자아내게 한다. 이 모든 예쁜 감정의 주름이 김희선과 주진모의 매력에 종속되는 핑계일지도 모른다는 혐의 말이다.


사실이 그렇다 해도 책잡을 만한 것은 아니다. 이 영화의 조용하고 내적으로 웅크려드는 감상주의가 요즘 시대의 정서에 조응하는 것이라면 말이다. 〈와니와 준하〉는 일찍이 한국 영화에 없던 감정을 전시하고 있다.



심영섭★ 5개 중 3개

수채화 같은 멜로 사랑스럽지 않다




〈와니와 준하〉에는 유난히 비가 많이 온다. 화면의 물기는 그대로 〈와니와 준하〉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마음의 번짐을 담아낸 화면은 이 영화 최고의 매혹이다. 화면은 한 장면씩 떼어놓아도 그대로 엽서의 배경이 될 수 있을 만큼 아기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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