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으로 진주 상평산단에 새로운 활력…‘산단재생’으로 재탄생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0.12.06 16: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4일 진주 상평산업단지 재생사업지구계획 승인
진주시, 사업비 466억 들여 공공기반시설 확충

경남 진주는 실크 산업 등을 앞세워 서부 경남의 근대화를 이끈 도시다. 1980년대 제조업이 호황을 누릴 때 경남 각지 노동자들이 진주 상평산업단지로 일자리를 찾아왔다. 사람이 몰리며 진주에는 돈이 돌았고, 지역경제는 나날이 커갔다. 하지만 대동공업사가 대구로 이전하고 실크 산업이 사양길로 접어들면서 상평산업단지는 급속히 경쟁력을 잃었다. 지역 소득기반은 무너졌고, 인구도 썰물처럼 빠져나갔다. 쇠락의 길을 걷던 진주 상평산업단지는 4일 경남도의 노후 산단 재생사업 승인을 받으며 또 한 번의 부흥을 노리고 있다. 

경남 진주 상평산업단지 항공사진. ©진주시
경남 진주 상평산업단지 항공사진. ©진주시

진주시는 상평산업단지 재생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앞서 2014년 상평산업단지가 정부의 노후 산단 재생사업 제2차 공모사업에 선정된 것을 계기로 진주시는 기반시설 정비와 편의시설 확충 방침을 세웠다. 근로·정주 환경을 개선해 산업단지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계산이었다. 

이어 진주시는 2018년 12월 기본구상인 재생계획을 경남도로부터 승인받았다. 상평산업단지가 재생사업지구로 지정·고시된 이후 국토부 타당성 검증과 진주시 재생추진협의회 자문, 경남도 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 심의 등 행정절차를 모두 거쳤다. 

도로 확장 등 도로구조가 개선되면서 교통 체증이 해소된다.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장 4곳도 설치되고, 근로자들의 휴식을 위한 소공원 3곳도 조성되는 등 공공기반시설이 확충된다. 또 진주시는 상평산업단지 유치업종을 주력산업고도화지구·신성장산업복합지구·도시형산업유치지구로 배치했다. 기존의 업종 규제가 아니라 단계적인 업종 재배치로 각 지구별 특화시설의 집적화를 유도하기 위한 계획이다. 
 
진주시는 민간 투자 촉진을 위한 복합용지도 도입한다. 이는 기반시설 확충과 별개다. 진주시는 이를 위해 국토연구원과 공모안을 마련한다. 이르면 내년 초 실효성 있는 계획을 수립·시행한다. 또 LH와 공동개발 중인 상대동 일원 활성화 구역 개발사업은 LH가 환지계획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진주시는 내년 초 기반시설 편입토지 보상을 시작으로 2025년 12월까지 도로·주차장 등 기반시설 확충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상평산업단지 재생사업을 통해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민간 자력 복합개발을 유도해 노후화된 산업단지를 도심형 첨단산업단지로 탈바꿈시킨다”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원동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