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정치인물] 검찰 소환에 반격 나선 이재명, 정면돌파 가능할까
  • 송종호 서울경제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2.12.28 09:05
  • 호수 17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패배와 국회 입성, 당대표 선출과 사법 리스크 증가 등 부침 거듭

[편집자 주]

2022년도 이제 역사의 한 페이지로 넘겨지고 있다. 후세대에게 2022년은 어떤 한 해로 기억될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북한의 잇단 미사일 도발, 미 연준발(發) 고물가·고금리 행진, 10·29 이태원 참사 등 연이어 나오는 우울한 뉴스들은 가뜩이나 3년째 계속되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지쳐 있는 국민을 더 숨막히게 만들었다. 그나마 누리호 2차 발사 성공과 월드컵 16강 진출의 투혼은 숨통을 좀 트이게 했다.

시사저널은 지난 한 해를 되돌아보면서 가슴 아픈 일은 가슴 아픈 일대로, 기쁜 일은 기쁜 일대로 정확히 기록에 남기고자 ‘올해의 인물’ 선정 작업에 들어갔다.

올해의 인물은 시사저널이 1989년 창간 첫해부터 매년 송년호에 발표하는 장기 연재기획이다. 특히 2022년에는 여론조사기관 시사리서치에 의뢰해 시사저널 정기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도 처음 실시했다. 시사저널 편집국과 본지 정기독자들이 선정한 2022 올해의 인물은 윤석열 대통령이다. 편집국 기자들도, 정기독자들도 의견이 일치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대통령만큼 우리 사회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인물은 없는 탓이다. 역대 대통령들도 대부분 당선된 첫해, 올해의 인물에 이름을 올리곤 했다.

이 밖에 정치 인물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경제 인물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회 인물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 문화 인물에 ‘우영우’ 신드롬의 박은빈, 국제 인물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IT·의·과학 인물에 허준이 프린스턴대 교수, 연예 인물에 BTS, 스포츠 인물에 축구선수 손흥민 등이 선정됐다. 올해의 사건에는 이태원 참사를 선정했다. 

“현장에 있을 때 가장 이재명다운 당당함을 느낀다.” 경기도에서 선거를 도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은 최근 ‘사법 리스크’가 커진 이 대표가 의기소침해졌다는 지적에 “이럴 때일수록 현장에 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이 대표의 현장 방문은 측근들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등에 대한 체포 및 압수수색, 구속영장 등이 청구된 직후 한동안 끊겼다. 지도부 차원의 현장 최고위원회의도 10·29 이태원 참사 이후 한동안 뜸해졌다. 이 대표가 기자들을 피한다거나 ‘혼밥’을 시작했다는 소문도 이때쯤 여의도 정치권에 확산되기 시작했다.

대선 당시 백브리핑으로 20분 이상 기자들을 붙들고 이야기하거나 ‘명심캠프’에서 캠프파이어를 마다하지 않으며 적극적인 스킨십을 이어왔던 모습과는 확연하게 차이가 났다. 당대표 취임 이후 기자들의 질문은 피했고, 의원들과 모임을 한다는 이야기도 전해지지 않았다. ‘사법 리스크’가 점화되자 이 대표가 “숨어버렸다”며 ‘포스트 이재명’ 준비론까지 제기됐다. 심지어 이 대표를 겨냥해 ‘첫눈이 올 때랄지 봄꽃이 필 때’ 구속될 것이라는 식의 전망이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시사저널 박은숙

“검찰 칼끝, 3월이 임계점” 관측도

이재명 대표가 시련의 겨울을 맞고 있다. 지난 3월 불과 0.73%포인트 차이로 윤석열 대통령에게 패배한 이 대표를 향한 검찰의 칼날은 매섭고, 민주당 소속 의원들도 대선 당시 원팀이 무색할 만큼 관망세로 돌아서는 모습이다. 이처럼 안팎의 도전 속에 ‘변방 장수’에서 집권여당 대선후보에 오르는 뚝심을 다시 선보일지는 현재로서는 지켜봐야 할 상황이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측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등을 제치고 ‘올해의 정치 인물’에 대표가 선정된 것 또한 2022년 한 해 정치권에서 그만큼 집중 조명을 받은 정치인이 없었던 탓이다. 그가 지금의 위기를 어떻게 돌파해 나갈 수 있을지 중요한 시험대에 섰기 때문에 더 이목을 끌 수밖에 없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는 최근 이 대표에게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제3자 뇌물공여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받을 것을 통보했다. 해당 사실이 알려진 지난 12월22일 이 대표는 고향 안동에서 경청투어 도중 즉석연설을 통해 “이재명이 그렇게 무섭냐”고 비판하며 공식 입장을 냈다. 그는 “대장동 갖고 몇 년 탈탈 털더니 이제는 무혐의가 난 성남FC 사건으로 소환하려 한다”며 “지금 야당 파괴하고 정적 제거하는 데 힘쓸 때냐”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를 겨냥해 “이재명을 죽인다고 그 무능과 불공정이 감춰지지 않는다”며 “가장 불공정하고 몰상식한 정권이 바로 윤석열 정권이다. 당장은 통할지 몰라도 반드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검찰의 칼날이 직접 이 대표를 겨냥하자 반격에 나선 셈이다. 앞서 지난 12월20일 이 대표는 SNS를 통해 “길고 깊은 겨울이 온다. 추울수록 몸을 서로 기대야 한다. 동지 여러분, 함께 힘을 모아 이겨냅시다”라고 밝혔다. 본인의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과 김용·정진상 등 최측근 재판이 곧 시작되고 사법 리스크에 대한 당내 비토가 나오는 상황을 ‘겨울’에 빗대어 지지자 결집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론에 호소해 자신에게 불리한 국면을 전환하려는 포석인 셈이다. 당내 일각에서는 오는 3월이 검찰 수사의 임계점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 친명계 의원은 “3월까지도 검찰이 이렇다 할 수사 결과를 내놓지 못할 경우 이재명 체제는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검찰의 소환 통보 이후 이 대표가 직접 검찰에 나가 소명하고 지지층의 결집까지 얻어낼 경우 3월 이후엔 검찰 수사에 대한 국민의 피로감이 상당해진다는 얘기다. 특히 2월부터 시작되는 국민의힘 전당대회로 인해 여당의 공세도 힘이 빠질 수밖에 없다는 계산이다. 오는 3월이 이 대표 사법 리스크의 분기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점점 커지는 당내 비토 세력 제압 여부도 관건

이 대표가 검찰 수사를 이겨내는 동시에 풀어야 할 과제는 비명계의 비토다. 최측근들에 이어 이 대표까지 소환 통보를 받으면서 민주당은 겉으로 ‘단일대오’를 외치고 있지만 물밑에선 이 대표 비판 기류가 다분하다. 대표적인 비명계 의원인 조응천 의원은 소환 통보 당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은 올라가는데 민주당은 비전과 리더십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고 이 대표를 정조준했다. 조 의원은 이 대표의 리더십 부족과 관련해 “그 이유는 저희가 단일대오로 뭉치지 않아서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몇 번 계속 말씀드리지만 전국 단위 선거에서 연거푸 패하고도 반성과 혁신을 하지 않고 비전과 리더십을 보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민주당 내부 분위기는 여러 곳에서 감지된다. 한 수도권 중진 의원은 “사실상 지금까지 이 대표만의 비전을 내놓은 게 없지 않나. 사법 리스크 때문에 운신의 폭이 좁아서기도 하겠지만 갈수록 본실력이 애초 이 정도밖에 되지 않았던 것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앞서 설훈 의원은 아예 대표직 용퇴를 요구한 바 있다. 이원욱·김종민 의원 등 비명계 의원들 중심으로 이 대표에 대한 비판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다만 이 대표 외에 민주당 내 대중 정치인이 없다는 점은 이 대표에게는 생존의 불씨를 살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비명계 중심으로 한동안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사면에 촉각을 곤두세웠던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 대표를 끌어내리고 다른 깃발을 들어올리기엔 이재명을 넘어설 리더십조차 현재 민주당에는 잘 보이지 않는다.

이에 이 대표가 검찰 수사와 비명계의 반발을 제압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 최근 다시 기자들과 오찬을 이어가고, 충청 지역을 시작으로 현장 행보를 재개한 것이라는 평가도 있다. 그러나 진짜 위기는 의회정치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성남시장과 경기지사 시절의 행정가와 다른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상명하복의 지방정부 시스템에서 탈피해 협상과 합의의 의회주의자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얘기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당내 이견을 수렴하고 여야 협상을 통해 정책과 법안이 완성되는 과정을 거치기엔 이 대표의 정책들은 포퓰리즘적 성격이 짙다”고 평가했다. 신 교수는 “여론과 인기에 끌려 법안을 내면 오히려 국민 반감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거시적 안목의 정책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 ‘2022 올해의 인물’ 연관기사
[시사저널 선정 ‘2022 올해의 인물’] 한 해를 정리하는 기록의 한 페이지   
[올해의 인물-윤석열] 한 학기 마친 尹대통령, 평가는 지금부터다   
[올해의 정치인물] 검찰 소환에 반격 나선 이재명, 정면돌파 가능할까  
[올해의 경제인물] 10년 만에 회장 승진 이재용의 승부수는?
[올해의 사회인물] 때릴수록 강해지는 ‘신언서판’ 한동훈 장관
[올해의 문화인물] ‘우영우 신드롬’으로 세계인 홀린 박은빈
[올해의 국제인물] 젤렌스키, 패권국가와 약소국의 일반적 등식 완전히 무너뜨려
[올해의 IT·의·과학인물] ‘수학계의 노벨상’ 빛나는 허준이 교수
[올해의 연예인물] 팬덤 아미와 손잡고 2막 나서는 BTS
[올해의 스포츠인물] 손흥민, 한국의 슈퍼스타 넘어 세계의 트렌드 세터로
[올해의 사건] ‘사건’이란 단어로 담을 수 없는 비극, 이태원 참사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