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 결렬 이후 또 논란의 중심에 선 이준석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2.23 10: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석 “속좁은 사람과 합의 못 해” vs 安측 “막말부터 사과하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KT&G 상상마당 앞에서 열린 유세에 참석해 윤석열 대선후보에 대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KT&G 상상마당 앞에서 열린 유세에 참석해 윤석열 대선후보에 대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또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야권 단일화 협상이 물건너간 후 이 대표의 거친 언사가 이어지고 있어서다. 이에 국민의당이 강하게 반발하며 양측의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이 대표는 23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안 후보는) 속 좁은 사람인 반면, 우리 후보(윤석열)는 통 큰 사람이다. 통 큰 합의는 통 큰 사람 둘이 만나서 해야 하는 거지, 통 큰 사람과 속 좁은 사람이 만나면 그건 복장 터진다"라고 지적했다. 해당 발언은 단일화 결렬의 책임이 안 후보에게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이어 "안 후보의 의사소통 경로, 의사결정 구조는 주변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이어진다. 합당 협상 때도 마찬가지였다"며 "이 분(안 후보)은 자기 하고 싶은 대로 하지, 협상 과정에서 의견을 좁혀나가는 분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당과 실제 단일화 협상을 했느냐'는 질문엔 "책임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이 양쪽에서 협상한 것은 아니다. 우리 후보가 협상 전권을 가졌으니 해보라고 지정해준 사람은 없었다"며 "사실상 의견교환 정도가 물밑에서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그는 "국민의당 관계자들이 안 후보의 의사와 관계없이 우리 측 관계자에게 '안 후보를 접게 만들겠다'는 등 제안을 해온 것도 있다"고 폭로했다. 이어 《삼국지》에서 관우를 배반한 미방·부사인과 장비를 죽인 범강·장달의 일화를 거론하며 "(안 후보 측에서) 그런 거(배신 행위) 하는 분들 있었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16일 저녁 천안 동남구 단국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손평오 논산·계룡·금산 지역선대위원장의 빈소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16일 저녁 천안 동남구 단국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손평오 논산·계룡·금산 지역선대위원장의 빈소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같은 방송에 출연한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어진 인터뷰에서 이 대표의 '고인 유지' 발언을 두고 역공에 나섰다. 권 원내대표는 '이준석의 고인 유지 발언에 대한 사과가 있으면 단일화 협상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이 대표의 고인 유지 발언은 정치인으로서 국민 앞에서 할 수 없는 막말이고 혐오 발언"이라며 "이런 부분들에 대해 국민들께 사과하는 게 마땅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다만 단일화 관련 최종적인 가장 큰 책임은 윤석열 후보가 지는 것이고, 윤 후보의 묵묵부답과 회피가 가장 큰 책임"이라며 "안 후보는 (윤 후보 측의) 진정성이 없다고 보고, 국민들께 말씀드린 대로 단일화 가능성은 결렬된 상황"이라고 단일화 가능성을 일축했다.

또 지난 22일 부산 유세에서 안 후보가 '윤 후보가 겁이 나서 도망쳤다'고 한 발언에 대해선 "윤 후보가 회피하는 모습과 함께 시간 끌기용으로 질질 끄는 모습들을 한마디로 표현한 것 같다"고 답했다.

이준석 대표가 페이스북에 올린 조롱성 게시물 ⓒ페이스북 캡처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페이스북에 올린 조롱성 게시물 ⓒ페이스북 캡처본

해당 발언과 관련해,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연관 기사를 공유하고 "댓글로 ㄹㅇㅋㅋ 네 글자만 치세요"라고 조롱한 바 있다. 'ㄹㅇㅋㅋ'는 '리얼'(REAL·정말)을 뜻하는 'ㄹㅇ'과 웃음을 뜻하는 'ㅋㅋ'가 합쳐진 조롱성 신조어로 알려져있다.

이에 윤영희 국민의당 중앙선대위 부대변인은 "이 대표의 저급한 정치 행태가 대한민국 정치 품격을 나락으로 떨어트리고 있다"며 "당의 얼굴인 대표부터 정책본부장까지 인터넷 커뮤니티만 보고 SNS에서 킥킥대는 모습이 가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차라리 '조롱의힘'으로 개명하길 추천한다"며 "윤 후보는 이 대표가 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비공식 선대위원장으로 임명받은 건 아닌지 꼭 확인해보길 바란다. 윤 후보를 향한 진심어린 조언"이라고 비꼬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