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특활비 공개 “자신 있다…法 지켜야 해 공개 안 할 뿐”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4.06 16: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예비비 통과에 “안보 우려 100% 해소된 것은 아냐”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특수활동비 공개와 관련해 청와대 참모들 사이에서 공개하자는 의견이 우세하다며 “그만큼 자신 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6일 오후 MBC 《2시 뉴스외전》에 출연해 '특활비 논란이 제기됐을 당시 소송 외 다른 대응을 하면 어땠을까'라는 질문에 “특활비는 법으로 공개하지 못하도록 돼 있다”며 “법을 지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수석은 “청와대뿐만 아니라 대검, 다른 정부 부처도 특활비 공개를 못하도록 돼 있어 공개 안 하는 것”이라며 “저희도 다 공개하고 싶지만 실제로 공개해선 안 될 항목들이 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의 의상비 논란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특활비를 김정숙 여사의 의상비에 쓰지 않고 다 사비로 썼다”라며 “5년 동안 헌신, 봉사하고 물러나는 임기 말 대통령을 계속 망신줘도 되는 거냐는 불만이 저희한테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샤넬 측이 김 여사에게 한글 옷을 기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나 청와대가 국가 차원의 기증을 권유해 협의 끝에 국립한글박물관에 기증하게 됐다고 재차 설명하며 “논란이 될 게 뭐가 있나. 그렇게 해명하는데 수그러들지 않는다”라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임시국무회의에서 의결된 360억원 규모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 예비비에 대해서는 “대통령도 분명히 집무실 이전은 차기 정부의 몫이라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이어 “(안보 문제 등) 우려했던 것들이 서로 협조와 합의 하에 해소가 된 것"이라면서도 ‘예비비 통과로 청와대에서 처음 문제를 제기했던 안보 우려는 가신 상황으로 이해해도 되는가’라는 사회자의 질문에는 “예비비가 통과됐기 때문에 안보 공백 우려가 100% 해소가 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이날 오전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총 360억원의 집무실 이전에 대한 예비비 지출안을 의결했다. 당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요구한 496억보다 적은 금액이라는 지적에 대해 박 수석은 “오늘 통과된 게 전체는 아니다”라며 “나머지 인수위가 요청한 금액에 대해서도 면밀한 검토와 처리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