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결국 이준석 제명하나… 추가 징계 착수
  • 이원석 기자 (lws@sisajournal.com)
  • 승인 2022.09.18 19: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윤리위, 18일 긴급 회의 통해 징계 절차 개시 결정
지난 7월 징계 두 달여 만… 탈당 권유 이상 중징계 전망
윤 대통령 해외 출국 시점 맞춰, 尹心 반영 논란 일 듯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지난 14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18일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절차를 개시하겠다고 밝히면서 사실상 이 전 대표를 제명하는 수순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 전 대표는 이미 지난 7월 성상납 의혹 관련 증거인멸 교사 등 품위 유지 의무 위반으로 당 윤리위로부터 당원권 정지 6개월 정지 처분을 받은 상태다.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윤리위 긴급 회의 직후 이 전 대표에 대한 징계 절차 착수 결정을 전하며 “사유는 당원, 당 소속의원, 그리고 당 기구에 대해 객관적 근거 없이 모욕적·비난적 표현 사용 및 법 위반 혐의 의혹 등으로 당의 통합을 저해하고 당의 위신을 훼손하는 등 당에 유해한 행위”라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구체적으로 어떤 표현이 문제가 됐냐’는 취재진 질문엔 “언론에서 많이 쓰셨다”며 직접 거론하지 않았다.

이 위원장이 구체적 답변을 피했으나 윤리위가 문제로 삼은 건 이 전 대표의 ‘개고기’ ‘양두구육’ ‘신군부’ 등의 표현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이 전 대표가 이른바 당내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들을 비판하며 사용한 표현들이다. 앞서 8월27일 국민의힘은 의원총회를 통해 이 전 대표의 이러한 표현들에 대해 거론하며 윤리위에 징계를 촉구했고, 윤리위는 9월1일 “의총 의견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날 결정은 윤리위가 의총 의견에 대해 입장을 밝힌 후 20일 만에 이뤄진 것이다. 

정치권에선 이미 이 전 대표가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고 있는 상황이기에 더욱 강도 높은 중징계가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당내에서도 추가 징계 절차는 사실상 제명으로 가는 수순이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징계 수위에 대해 묻는 취재진 질문엔 “모든 걸 당헌·당규에 근거해서 진행하겠다”고만 답했다.

이양희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장이 18일 윤리위 긴급 회의 전 기자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양희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장이 18일 윤리위 긴급 회의 전 기자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결과가 언제 결정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오는 28일 윤리위 회의가 예정돼 있으나 이 위원장은 “(결과가 언제 나올지는)모르겠다”며 “일정을 조율해서 추후에 결정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리위는 이 전 대표가 직접 출석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계획이다. 다만 이 전 대표가 출석할지는 미지수다. 

李, 윤리위 결정 직후 유엔 인권규범 제19조 SNS에 게시

당초 이날 윤리위 회의는 예정에 없었지만, 이틀 전 갑작스럽게 잡혔다. 이 위원장은 회의 시작 전 기자들과 만나 “오는 28일 회의에 앞서 계류된 안건들을 논의할 필요성이 있다는 요청이 있었다”며 긴급 회의가 열린 까닭을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윤리위 회의 일정과 관련해 의구심을 제기하기도 했다. 자신이 경찰 조사를 받은 17일 다음 날 긴급 회의가 열린 것에 대해 이날 오전 SNS에 “오비이락이길 기대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오늘도 다시 한번 윤핵관의 이익을 위하여 그들(윤리위)이 무리수를 둘 겁니다. 역시나”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윤리위 결과가 나온 직후 SNS에 “‘양두구육’ 표현 썼다고 징계 절차 개시한다는 거네요. 유엔 인권규범 제19조를 UN에서 인권 관련 활동을 평생 해오신 위원장에게 바칩니다”라며 ‘표현의 자유’와 관련한 유엔 인권규범 제19조의 영어 원문을 게시했다. 유엔(UN) 인권보고관 출신인 이양희 위원장을 정면 겨냥한 것이다. 

일각에선 이 전 대표를 향한 징계 절차에 이른바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공교롭게도 이번 윤리위 긴급 회의가 윤 대통령이 영국·미국·캐나다 3국 순방길에 오른 당일 소집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는 앞서 윤리위 긴급 회의 개최가 결정되기 전이었던 지난 15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역사적으로도 지난 몇 달을 살펴보면 윤 대통령이 출국하시거나 어디에 가시면 꼭 그 사람들(윤리위)이 일을 벌였다”며 “어떻게든 빌미를 만들어서 제명 시나리오를 가동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