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제명 가능성에도 “창당 생각 전혀 없다”
  • 이원석 기자 (lws@sisajournal.com)
  • 승인 2022.09.24 11:05
  • 호수 17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석 신당 창당하면 지지할 것’ 35.9%…시사저널 “신당 창당 할 건가” 질문에 부정적 입장 밝혀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9월18일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절차를 개시하면서 사실상 제명 수순을 밟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 제명이 이뤄질 경우 이준석 신당 창당 가능성에 귀추가 주목되는 가운데 이 전 대표는 시사저널에 “창당 생각은 전혀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윤리위가 9월28일 회의에서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를 결정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지난 7월 윤리위는 이 전 대표에게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 결정을 내렸다. 국민의힘 규정상 추가 징계는 이전 징계보다 더 강도가 높아야 한다. 최소 당원권 정지 몇 년에서 사실상 제명인 탈당 권고 이상의 징계가 유력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시사저널 최준필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9월14일 당 비대위를 상대로 낸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심리에 앞서 서울남부지법에서 발언하고 있다.ⓒ시사저널 최준필

9월20일 이 전 대표의 성 상납 및 알선수재 혐의와 관련해 경찰이 공소시효 등의 이유로 불송치 결정을 내렸지만, 당내에선 윤리위 결정엔 영향이 없을 거란 전망이 우세하다. 증거인멸 혐의와 무고죄에 대한 수사는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윤리위의 추가 징계 개시 사유는 ‘양두구육’ ‘신군부’ 등 이 전 대표의 ‘말’ 때문이었기 때문이다. 경찰의 성 상납 관련 불송치로 고무된 이 전 대표 측은 윤리위가 문제를 삼는 발언에 대해서도 ‘표현의 자유’를 들어 유엔 제소 가능성까지 언급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9월21일 이 전 대표가 신당을 창당할 경우 지지하겠다는 응답이 35.9%로 나타난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한길리서치가 쿠키뉴스 의뢰로 9월17~19일 사흘 동안 전국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이 전 대표가 재징계를 받아 출당해 신당을 창당하면 지지하겠느냐’고 물은 결과 지지하겠다는 응답이 35.9%, 지지하지 않겠다는 응답이 56.0%로 각각 나타났다. ‘적극 지지한다’는 17.3%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전 대표는 ‘여전히 신당을 창당할 생각이 없느냐’는 시사저널 질의에 9월21일 “전혀 없다”고 답했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의 성 상납 혐의와 관련해 경찰의 불송치 결과가 나온 9월20일 SNS에 “당원 가입하기 좋은 화요일”이라고 올리기도 했다(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