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재원·태영호, 나란히 윤리위 징계 받을까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4.18 14: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MS 비유’ 태영호, 윤리위 심사 자진 요청
‘5‧18 발언’ 김재원 징계론도 확산…기념식 참석 전 처리 우세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지도부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주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재가동되는 가운데, 잇단 설화를 빚은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의 윤리위 동시 회부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5명의 최고위원 중 2명에 대한 징계 절차가 동시에 개시될 경우 지도부로서 부담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17일 태영호 최고위원은 자신의 SNS에 더불어민주당을 신도 성폭행 논란의 JMS(기독교복음선교회)에 비유해 물의를 빚자, 사과하고 스스로 당 윤리위에 심사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태 최고위원은 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을 비판하며 ‘Junk(쓰레기) Money(돈) Sex(성) 민주당. 역시 JMS 민주당’이라는 게시물을 올렸다.

이후 막말이라는 비난이 쏟아지자 그는 다시 글을 올려 “의원실 보좌진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정제되지 못한 메시지가 잘못 공개됐다”며 “저와 당사자를 당 윤리위에서 심사하도록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태 최고위원은 사과한 지 하루가 채 지나기도 전 “민주당 의원들은 모두 이재명 대표 욕설부터 다시 들어보라. 역겨운 막말이 어떤 것인지”라며 격양된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의 계속된 비판에 대한 반격으로 풀이되지만, 스스로 계속해서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태 최고위원은 몇 차례 구설에 오른 바 있다. ‘제주 4‧3 김일성 지시설’을 주장한 이후 계속된 사과‧정정 요구에도 뜻을 굽히지 않아 논란을 키운 바 있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담긴 ‘외교청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논평을 내 또 한 번 비판을 받기도 했다. 약 한 달 사이 세 번째 논란인 데다 태 최고위원이 윤리위 심사 의사를 직접 밝힌 만큼 이번엔 징계 절차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태 최고위원에 앞서 잇단 망언 논란을 일으킨 김재원 최고위원 역시 윤리위 회부 1순위로 지목되고 있다. 지난달 12일 전광훈 목사 예배에 참석해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헌법 전문 게재에 반대하며 “표 얻으려면 조상 묘도 파는 게 정치인”이라고 발언해 징계 요구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발언 33일 만인 지난 14일 김 최고위원은 직접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해 참배하며 사죄했지만 징계 모면을 위한 뒤늦은 행보라는 지적이 뒤따랐다. 최근 용산 대통령실에서도 김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를 요구한 사실이 전해지면서 그의 징계 가능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특히 다음 달 국민의힘 지도부가 광주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전원 참석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 전에 김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를 마무리될 거란 전망이 더욱 커졌다. 당 안팎에선 김 최고위원에 대해 생각보다 높은 중징계가 내려질 거란 이야기도 돌고 있다.

17일 김 대표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황정근 신임 윤리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김 최고위원 징계와 관련해 “윤리위가 구성되면 추후에 말씀드리겠다”며 일단 즉답을 피했다.

두 명의 최고위원이 동시에 징계 절차를 밟게 될 경우, 지도부 리더십에 대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도부 출범 후 한 달이 넘도록 지지율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징계로 인해 지지율 반등이 더욱 요원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