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문제에 말참견 말라” 중국도 尹 인터뷰에 반발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4.20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외교부 “한국, ‘하나의 중국’ 엄수하고 대만 문제 신중처리하라”
尹 로이터통신 인터뷰서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절대 반대”
지난 18일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로이터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지난 18일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로이터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중국 외교부가 “힘에 의한 대만해협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로이터통신 인터뷰 발언에 대해 “타인의 말참견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한반도 문제와 대만 문제는 성질과 경위가 완전히 다르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한국 측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엄수하고 대만 문제를 신중하게 처리하길 희망한다”고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9일 보도된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과 대만의 양안 갈등과 이를 둘러싼 국제사회의 긴장과 관련해 “대만 문제는 단순히 중국과 대만 간의 문제가 아니라 북한 문제와 마찬가지로 전 세계적인 문제”라며 운을 뗐다.

이어 “결국 이런 긴장은 힘으로 현상을 바꾸려는 시도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힘에 의한 현상 변경에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지난해 5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당시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한 데에서 한발 더 나아간 것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의 발언이 공개되자 곧장 중국 측의 반발 가능성이 제기됐다. 미국도 쉽게 언급하지 못하는 민감한 사안에 대해 섣불리 한 쪽 편을 들어 긴장감을 높였다는 지적도 나왔다. 특히 그동안 중국은 대만 이슈 등 영토 문제와 관련해 이익을 침범당했다고 판단하면 강력한 보복조치로 맞서왔다는 점에서 경제적‧안보적 피해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국방위·외통위 위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과 대만의 갈등은 미·중 갈등의 최전선으로, 우리나라가 섣불리 편을 정해 참여하기에는 너무나도 리스크가 크다. 자칫 우리나라 혹은 주한미군 기지가 대중 전선의 전초기지로 쓰일 수 있으며, 유사시 참전 압박을 받을 수도 있다”며 “국민의 안전과 생명은 안중에도 없고, 국익은 없고 가치와 진영만을 위시한 위험천만한 외교가 지속되고 있는 것에 깊은 유감과 함께 강한 규탄을 표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인터뷰 발언이 보도된 후 외교부 당국자는 “정부는 ‘하나의 중국’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며 “대화와 협력을 통해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이 지속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