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맹폭’에 뿔난 러·중 “국제평화 저해 말라”…신냉전 가속화?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5.22 14: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 “G7, 그들만의 위대함에 심취”…중 “세계 분열시키는 서방규칙 거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19년 6월5일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회담을 위해 입장하는 모습 ⓒ AP=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19년 6월5일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회담을 위해 입장하는 모습 ⓒ AP=연합뉴스

중국·러시아가 주요 7개국(G7)에 “국제평화를 저해하지 말라”며 각종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G7 정상들이 대러시아 제재 수위를 높이고 중국의 위협에 공동 전선을 구축하기로 결정하면서다. 이에 정치권에선 ‘신냉전 체제가 가속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21일(현지시각) 미국 CNN을 비롯한 외신 보도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G7을 향해 “러시아와 중국을 억제할 목적에 ‘그들만의 위대함’에 빠져있다”고 맹비난을 퍼부었다.

중국 정부도 성명을 통해 G7 정상들이 오히려 “국제 평화를 저해하고 있다”고 직격했다. 중국 외교부는 G7을 향해 “미국의 ‘경제적 강압’에 공범이 되지 말라”고 촉구하며 “국제 사회는 이념과 가치에 따라 세계를 분열시키려는 G7 주도의 서방 규칙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앞으로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중국은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중국이 우리 시대의 세계 안보와 번영에 가장 큰 위험을 초래한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불만을 드러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주영 중국 대사관은 성명을 통해 “영국 측의 발언은 단순히 다른 사람의 말을 앵무새처럼 되풀이하는 것이며, 사실관계를 무시한 악의적 비방”이라며 “양국 관계를 더 훼손하지 않으려면 중국에 대한 중상모략을 당장 중단하라”고 규탄했다.

앞서 G7 정상들은 지난 20일 공동성명을 통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유엔 헌장 등 국제법을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라며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또 중국과 관련해서도, 중요 공급망의 중국 의존을 줄이고 경제적 강압에 대항하는 새로운 플랫폼을 창설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동·남중국해 상황에는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어떠한 힘이나 강압에 의한 일방적 현상 변경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G7 정상회의에서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공격을 중단하고 조건 없이 병력을 철수하도록 ‘중국에서 직접 압력을 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시진핑 중국 주석도 지난 4월말 러시아의 침공 이후 처음으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중재자 역할을 자처한 바 있다.

한편, G7 정상들은 지난 19일 “핵무기 없는 세상은 핵 비확산 없이는 달성할 수 없다”는 내용의 ‘핵 군축에 대한 히로시마 비전’도 발표했다. G7 정상들이 핵 군축과 관련해 이처럼 별도의 성명을 낸 건 처음이다. 우크라이나 침공 후 공공연히 전술핵 사용을 위협한 러시아, 핵무기 보유를 늘리는 중국, 핵 도발을 일삼는 북한을 동시에 견제하는 목적으로 풀이된다.

국내 정치권 일각에선 신냉전이 본격화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G7과 우리나라의 행보로 신냉전 구도를 본격화하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북·중·러는 현상을 변경하려는 세력이다. 그래서 이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히로시마 비전 발표 등이) 이루어진 것이지 (G7과 한국이) ‘의도적으로 신냉전 구도로 가겠다’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사실 신냉전 구도로 가는 데 있어서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