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에 마약 만연…머스크도 케타민 복용”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6.28 14: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SJ “환각제를 비즈니스 혁신 도구로 여겨”
스페이스X와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의 모습 ⓒ REUTERS=연합뉴스
스페이스X와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의 모습 ⓒ REUTERS=연합뉴스

글로벌 IT 산업계를 견인하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기업가들이 마약성 약물에 의존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27일(현지 시각)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테슬라 등 굵직한 기업들을 경영하는 일론 머스크는 케타민을 복용한다. 소식통은 머스크의 지인들이 그가 케타민을 사용하는 장면을 목격하거나 복용 사실을 직접 들어 알고 있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구글의 공동 창업자 세르게이 브린은 ‘환각 버섯’을 종종 먹으며, 스페이스X와 페이스북(현 메타) 등에 투자해 이름을 날린 벤처투자업체 ‘파운더스 펀드’는 임원들이 참석하는 파티에 환각성 약물을 내놓는 것으로 전해졌다.

WSJ은 “마약 복용이 이제는 기업 문화 내부로 들어와 버렸다”며 “경영 최전선의 임직원들은 환각제, 그 중에서도 실로시민, 케타민, LSD 등을 비즈니스 혁신의 도구로 바라보고 있다”고 짚었다.

기업가들은 불안감·우울증 완화와 집중력 강화, 혹은 기발한 아이디어를 떠올린다는 명목으로 마약에 손을 대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리콘밸리 권역인 미 캘리포니아주(州) 샌프란시스코에서 영업·마케팅 컨설턴트로 일한 칼 골드필드는 WSJ에 “수백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환각제를 극소량이지만 복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골드필드는 동료들에게 ‘정신력의 최대치’에 이르기 위해 마약을 복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곤 했으며, 최근 수개월 간 관련 문의가 급격히 늘었다고 전했다. 그는 “마음을 열고 자신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명료하게 알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며 마약 복용을 옹호하기도 했다.

WSJ은 이런 경향이 사업의 관행이라며 “이는 종종 약물 의존과 오남용으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한 전직 테슬라 직원은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에서 이따금 마약 관련 농담을 하는 것을 보고 약물에 손을 대기 시작했다고 증언했다. 실리콘밸리 전체적으로 이런 분위기가 팽배해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수 기업은 직원들에게 약물 검사를 시행하지 않는 등 마약 투약을 사실상 묵인해왔다는 것이다.

마약을 구하기 위해 일부 투약자들은 마약상과 직접 접촉하거나 전문가를 고용하고, 이른바 ‘코스트코’로 불리는 마약상을 통해 공동구매를 하기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머스크와 브린은 이 내용과 관련한 WSJ의 질의에 답변하지 않았다.

다만 머스크는 WSJ의 보도 후 트위터에 글을 올려 “SSRI(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항우울제의 일종)가 사람들을 좀비처럼 만드는 일이 잦다”며 “케타민을 가끔 복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