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염수 안전성 평가결과 설명” IAEA 사무총장, 한국 방문 추진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6.29 11: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미우리 “그로시, 韓·뉴질랜드·쿡제도 찾을 듯”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의 모습 ⓒ AFP=연합뉴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의 모습 ⓒ AFP=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계획을 검증해 온 국제원자력기구(IAEA)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이 검증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내달 한국을 방문하는 방안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그로시 사무총장은 내달 4일 일본을 찾아 기시다 후미오 총리에게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관한 최종 보고서를 전달한 이후 한국과 뉴질랜드, 태평양 섬나라인 쿡제도를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방문 국가에서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에 대한 평가를 담은 최종 보고서 내용을 설명할 방침이다. IAEA는 지금까지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방법과 설비가 타당하다고 평가해 왔기 때문에 최종 보고서에서도 같은 견해가 유지될 것으로 관측된다.

일본 정부는 그로시 사무총장의 3국 방문을 통해 주변국과 태평양 섬나라에서 오염수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길 바라고 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요미우리는 한국과 뉴질랜드에서 오염수 방류에 대한 거부감이 강하다면서 “한국에서는 야당이 국민의 불안을 부추기는 근거 없는 주장을 지속하며 윤석열 정권을 흔드는 재료로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쿡제도는 올해 태평양도서국포럼(PIF) 의장국이다. 일본 정부는 서구 국가들의 핵실험 장소로 이용됐던 역사로 인해 원자력에 반대하는 분위기가 강한 남태평양 도서국들을 상대로 기시다 총리의 친서를 보내는 등 오염수의 안전성을 호소해 왔다.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오염수 원전 설비 공사와 시운전을 지난 27일 완료했고,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전날부터 사흘 일정으로 오염수 방류 전 최종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사에서 별다른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으면 검사 종료증이 교부되고,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가능해진다.

일본 정부는 원자력규제위원회 검사와 IAEA 최종 보고서에서 우려할 만한 지적 사항이 나오지 않으면 예고한 대로 올여름에 오염수 방류를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오염수 방류 시점은 아직 명확히 정해지지 않았다. 방류에 반대하는 원전 인근 어민에 대한 설득 작업과 주변국 반응 등을 고려해 기시다 총리가 최종적으로 방류 시점을 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2015년 후쿠시마 지역 어민들과 약속했던 ‘관계자의 이해 없이는 오염수를 처분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준수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