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량으로 목숨까지…신종 마약 ‘베노사이클리딘’ 밀반입 한 40대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7.14 13: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사의 가루’ 환각제 닮은 신종 마약…중국 통해 들여와
인천공항본부세관은 2억원 상당의 불법 마약류 5종을 국내에 밀수입한 40대 남성 김모씨를 검찰에 구속 송치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은 김씨가 국내에 밀수입한 신종 마약 '베노사이클리딘' ⓒ 인천공항본부세관 제공
인천공항본부세관은 2억원 상당의 불법 마약류 5종을 국내에 밀수입한 40대 남성 김아무개씨를 검찰에 구속 송치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은 김씨가 국내에 밀수입한 신종 마약 '베노사이클리딘' ⓒ 인천공항본부세관 제공

국내에서 처음으로 '베노사이클리딘'이라는 신종 마약류가 적발됐다. 

인천공항본부세관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적발된 신종 마약을 비롯해 2억원 상당의 불법 마약류 5종을 몰래 들여온 40대 남성 김아무개씨를 검찰에 구속 송치했다고 14일 밝혔다.

김씨는 올해 1∼3월 독일, 캐나다, 영국, 네덜란드, 중국 등에서 총 13회에 걸쳐 메스암페타민(필로폰), 엑스터시로 불리는 MDMA, 합성대마, 대마초, 베노사이클리딘 등 마약류 총 923g을 국제우편물과 특송물품을 이용해 밀수입한 혐의(마약류관리법 위반)를 받는다.

이 중 베노사이클리딘은 속칭 '천사의 가루'라고 불리는 환각제 펜사이클리딘의 유사체다. 소량만 흡입해도 근육이 굳고, 말을 못 하는 등 최악의 경우 목숨까지 잃을 수 있어, 우리 정부는 이 마약을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하고 있다. 

수사 결과 세관은 이번에 적발된 마약류 중 베노사이클리딘의 양은 100g로 나타났으며 A씨가 중국에서 밀수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수사 결과 김씨는 국제우편물과 특송화물에 마약을 숨겨 들여오면서 타인의 개인통관고유번호를 도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밀수한 마약류를 타인 명의로 빌린 작업실에서 재포장한 뒤 SNS를 통해 특정 장소에 놓아두고 구매자가 가져가는 '던지기' 수법으로 전국 각지에 유통했다.

공항 세관은 국제우편물 검사 과정에서 범죄 정황을 포착해 우편물 수령지에서 올해 2월 말 김씨를 긴급 체포했다. 

이후 김씨의 차량과 작업실 등을 압수수색해 불법 소지하고 있던 마약류를 확보했다. 김씨가 체포된 후에도 국제우편물로 마약류가 국내에 반입된 데 따라 범행 시기는 올해 3월까지가 됐다.

공항 세관은 지난 3월 김씨를 인천지검에 구속 상태로 넘긴 뒤 여죄에 대한 조사를 이어가 추가 송치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