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작가 동반 파업에 할리우드 ‘비상’…“5조원 이상 손실 날 것”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7.14 14: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작가조합에 이어 배우조합 파업 선언 ‘설상가상’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 등 촬영·홍보 차질 불가피
미국 로스엔젤레스의 할리우드 사인 ⓒ REUTERS=연합뉴스
미국 로스엔젤레스의 할리우드 사인 ⓒ REUTERS=연합뉴스

할리우드 배우들이 13일(현지 시각)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영화 산업이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미 작가조합(WGA)이 이미 두 달 넘게 파업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배우들까지 가세하면서 할리우드가 마비 위기에 놓인 셈이다.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SAG-AFTRA, 이하 배우조합)은 13일 디즈니, 디스커버리-워너, 넷플릭스, 아마존 등 대기업 스튜디오를 대표하는 영화·TV제작자연맹(AMPTP)과 계약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14일 0시부터 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 조합에는 단역·스턴트 배우들부터 유명한 정상급 배우들까지 미국의 배우와 방송인 16만여 명이 소속돼 있다. 이들은 파업 지침에 따라 14일부터 영화 촬영은 물론, 이미 제작이 끝난 영화들의 홍보 행사, 각종 시상식 등에도 참석할 수 없게 된다.

이날 영국 런던에서 열린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신작 영화 《오펜하이머》 시사회는 미 배우조합의 파업 발표를 앞두고 일정을 1시간 앞당겼으며, 배우들이 레드카펫 행사에 참석한 뒤 파업에 연대하는 뜻으로 자리를 일찍 뜨기도 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미 배우조합의 영향력은 전 세계에 미친다”며 “할리우드 배우가 출연하는 모든 영화나 프로그램은 14일 자정부터 중단되거나 대규모로 일정을 변경해야 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리들리 스콧 감독의 《글래디에이터 2》와 톰 크루즈의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 속편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2》 등 영화들과 TV 대작 시리즈 《하우스 오브 드래곤》, 《안도르》등이 당장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CNN에 따르면, 밀컨 연구소의 수석 전략가인 케빈 클로든은 배우조합과 작가조합의 동반 파업이 조속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경제적으로 40억 달러(약 5조원) 이상의 손해를 일으킬 수 있다고 분석했다.

클로든은 배우조합의 파업 영향이 미국뿐 아니라 다른 영어권 지역에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영국과 호주, 뉴질랜드 등 할리우드 제작사의 스튜디오가 있거나 후반 작업을 주로 하는 지역들이 실질적인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 5월2일 이후 작가조합의 파업 기간에는 이미 쓰인 대본으로 촬영이 가능했지만, 배우조합의 파업은 즉각적인 촬영 중단을 불러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할리우드의 대기업들이 배우들의 임금·재상영분배금 인상 등 요구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스트리밍 경쟁 심화, 산업구조 재편으로 기업들의 수익성이 크게 떨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디즈니의 밥 아이거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오전 경제매체 CNBC와 인터뷰에서 “배우들의 기대치는 현실적이지 않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업계가 팬데믹에서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작가·배우조합의 동반 파업이 “최악의 시기”에 닥쳤다면서 “전체 사업에 매우 큰 타격을 줄 것이고, 비즈니스 규모가 워낙 크기 때문에 다른 지역의 경제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