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정의당 대표, ‘오염수 방류 반대’ 단식 21일 만에 중단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7.16 16: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정권 한·미·일 삼각동맹에 심각한 의문”
16일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 농성장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단식 21일째를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단식 중단을 선언했다. ⓒ연합뉴스
16일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 농성장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단식 21일째를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단식 중단을 선언했다. ⓒ연합뉴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단식농성을 중단했다. 단식 농성을 시작한지 21일 만이다.

16일 이 대표는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6월26일 계란으로 바위를 친다는 심정으로 이곳 일본 대사관 앞에서 단식농성을 시작했다”며 “단식 21일 째인 오늘, 저는 단식농성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비록 저의 농성은 멈추지만 오염수 투기를 중단시키기 위한 정의당의 노력은 더 가열차게 진행하겠다”며 “지금 방류를 당장 멈추지 못하면 내일도, 또 모레도, 계속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의당은 이미 한·일 양국의 핵오염수 투기 반대 네트워크를 단단히 구축해가고 있는 중”이라며 “이제 한·일 연대를 넘어 국제적 핵 오염수 반대 네트워크를 통해 더 강하게 압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일 삼각동맹 구축이라는 윤석열 정권의 외교적 신념이 아무리 중요하다고 하지만 그 동맹조차 무엇을 위한 것인지 심각한 의문”이라며 “정부가 못하면 국회가 나서서야 하고 집권여당이 막으면 야당이 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오는 8월12일 범국민행동의 준비도 차근차근 해 나가겠다”며 “이번에 막지 못하면 이후 아주 나쁜 선례를 만들게 될 것이다. 많은 나라의 핵발전소 오염수가 면죄부를 얻어 얼마든지 바다에 버릴 수 있는 길이 열리기 때문”이라고 규탄했다.

한편, 단식농성을 끝낸 이 대표는 이날 병원으로 이송돼 회복 중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