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유가족 “참담했던 1년, 밝혀진 것도 처벌도 없어”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10.16 15: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가족 “정부·與, 참사에 반성 없어…국회, 특별법 통과 추진해야”
16일 오후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서울 중구 서울광장 인근 10·29 이태원참사 희생자 분향소에서 참사 1주기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오후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서울 중구 서울광장 인근 10·29 이태원참사 희생자 분향소에서 참사 1주기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1주기를 앞두고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특별법 통과를 재차 촉구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16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설치된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는 올해가 가기 전에 이태원 참사 특별법 국회 통과를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을 비롯해 종교인,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인 남인순 의원,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 홍희진 청년진보당 대표 등 약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참담했던 기억을 뒤로하고 벌써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이렇게 긴 시간이 흘렀음에도 아직 무엇 하나 제대로 밝혀진 것도, 처벌받은 것도 없이 이태원 참사의 기억은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여당은 159명의 국민이 희생당한 참사에 대해 반성하고 잘못을 인정하기는커녕 이를 왜곡해 국민들의 기억에서 이 참사를 지워버리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오늘부터 10월29일까지를 집중 추모 기간으로 정하고, 유가족과 시민이 함께 이태원 참사를 기억하고 추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가족들은 “국회는 올해가 가기 전에 이태원 참사 특별법 국회 통과를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며 “참사의 진상 규명에 여야가 어디 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윤석열 정부는 특별법 제정을 수용하고 독립적인 특별조사위원회가 정상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며 “우리는 참사가 반복되는 사회를 더 이상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 의원은 “국회가 이태원 참사 특별법을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통과시켰지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심사 논의가 되지 않고 있다”며 “올해 안에 꼭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용 의원도 “21대 국회 임기 내에 이태원 참사 특별법이 통과돼 진상규명의 첫걸음을 뗄 수 있도록 힘을 모아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참사 1주기인 오는 29일까지 매일 저녁 추모 행사를 열 계획이다. 추모 행사에는 추모제와 1주기 다큐멘터리 특별 시사회, 청년 100인의 대화모임 등이 진행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