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전 임신하자 “애비없는 애”…막말 쏟은 복지부 공무원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10.12 17: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단선택한 공무원 유족 신고에 의한 조사 과정서 밝혀져
보건소장 파견 땐 ‘사발주’ 강요하거나 16회 근무지 이탈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보건복지부에 대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한 보건복지부 공무원의 갑질 행태가 공개됐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12일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건복지부 측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최근 감사를 통해 김아무개 서기관의 직장 내 갑질 및 폭언 사실을 확인했다.

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김 서기관은 혼인신고 이전에 임신한 한 직원을 향해 “애비없는 애를 임신했다”고 비하했다. 식사 준비를 맡은 주무관을 ‘밥순이’라고 칭하거나, 연봉협상 대상인 공무직에게 급여를 깎겠다는 취지의 협박성 발언을 하기도 했다.

김 서기관의 갑질 행태는 지난 2월 극단선택한 것으로 추정되는 A 주무관 유가족 측의 신고에 따른 조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추가로 드러났다. 유족 측은 A 주무관이 김 서기관의 괴롭힘 때문에 극단선택 했다고 주장했지만, 보건복지부는 A 주무관의 극단선택과 김 서기관 사이에서 직·간접적인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없다는 취지의 결론을 내렸다.

지방 보건소장 파견 시기에도 김 서기관의 갑질 행태는 이어졌다. 국무조정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김 서기관은 총 3회에 걸쳐 냉면 그릇에 소주와 맥주를 부어 직원들에게 돌려마시게 했다. ‘회식자리에서 먼저 자리를 뜨는 사람들 이름을 기억하겠다’면서 직원들의 귀가를 막기도 했다. 직원에게 세차 및 주차를 지시하거나 총 16회에 걸쳐 근무지를 이탈하기도 했다. 김 서기관은 이후 보건복지부로 복귀, 수도권 공항의 코로나19 이송지원팀에 배치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한 의원은 “파견 나간 공무원이 다른 기관에서 물의를 일으키고 복귀했다”면서 “보건복지부는 징계성 인사라고 하지만, 이걸 징계라고 하는 게 맞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한 의원은 A 주무관의 극단선택과 관련해서도 “A 주무관의 경우 직장 상사의 갑질로 인한 스트레스를 일관되게 말한 것이 진료 상담 기록에서 확인됨에도 보건복지부는 갑질이 없었다고 판단했다”면서 “자살 예방 주무부처가 자살에 대해 무심한 모습”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조 장관은 “유족에게 굉장히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철저히 조사해 반드시 책임을 묻고 내부 문화를 개선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