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협치 제안에 조건 단 홍익표…“홍범도 흉상 철거 백지화해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0.23 11: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상병 특검법도 여야 처리해 진상규명해야”
23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익표 원내대표(오른쪽)가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3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익표 원내대표(오른쪽)가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여당의 협치 제안에 “국정기조 전환과 협치를 시작할 수 있는 사안이 바로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 백지화, 그리고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채상병 특검(특별검사)법의 여야 합의 처리”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두 사안 모두 진보와 보수를 떠나 대다수 국민이 요구하고 있는 일”이라며 “민심에 귀를 기울이겠다면 당장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다수 국민이 윤석열 정부의 역사 왜곡 시도를 우려하고 있음에도 윤 대통령은 흉상 철거에 앞장선 신원식 국방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또 정성호 민주당 의원의 국정감사 자료를 근거로 육사생도 교육을 위해 마련된 ‘독립전쟁 영웅실’이 이미 철거되고 있다고 했다.

이를 두고 홍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소통을 강조하며 민심을 살피겠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말과 행동이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박정희 정부가 훈장을 수여하고, 전두환 정부가 자유시 참변 피해자로 규정했으며, 박근혜 정부가 잠수함에 이름을 붙인 홍범도 장군을 철 지난 이념논쟁으로 모욕하며 국가 에너지를 허비할 시간이 없다”며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즉시 흉상 철거 백지화를 실천해달라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아울러 ‘채상병 특검법’ 또한 여야가 합의하면 곧바로 처리해 진실 규명을 시작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그동안 윤 대통령이 국회를 무시하며 거부권을 행사한 것과 같은 일을 반복하려 한다면 단념하는 것이 좋다”고 경고했다.

앞서 민주당이 발의한 ‘해병대 채상병 사망사건 진상규명’ 특검법의 신속처리안건 지정 동의안은 지난달 6일 국회 본회의에서 야당 주도로 의결된 바 있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럼피스킨병 확산과 관련해 “비축된 백신의 신속한 접종과 추가 도입 중인 분량의 국내 도착 시점 단축으로 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정부·여당이 방안을 마련해 제시하면 민주당도 함께 논의해 긴급 피해지원 예산 등 필요한 조치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