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득권 핵심은 이재명”…‘親明 험지출마’ 역제안하는 非明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1.08 16: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욱 “이재명이 양지 출마? 비명 중진들은 험지출마 어떻게 수용”
김종민 “역대 가장 불공정한 공천 될 것…당 지도부도 공정성 실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 ⓒ연합뉴스<b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 ⓒ연합뉴스<br>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체제’로 총선모드에 돌입한 가운데, 당내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은 연일 이 대표와 친명(친이재명)계 중진 의원들을 향해 ‘험지 출마’를 촉구하는 분위기다. 이들은 “이번 민주당 공천은 역대 가장 불공정한 공천이 될 것”이라며 “모든 권력을 쥔 이 대표가 먼저 험지 출마를 결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명계 중진인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8일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이 대표가 성남시장, 경기도지사를 거쳐 전당대회까지 출마한 점을 거론하며 “기득권자 중 민주당에서 가장 핵심은 이 대표”라고 지적했다. 이어 “모든 권력을 다 거머쥐고 있어 사당화라는 이야기를 듣는 이 대표가 먼저 험지 출마를 결정하고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당내 친명계 의원들을 향해서도 험지 출마 등 결단을 요구했다. 그는 “조정식 사무총장, 안민석 5선 의원, 그 다음 우원식 4선 의원 등 이런 분들, 정성호 의원 등 친명(친이재명) 의원부터 국민의힘이 친윤(친윤석열)계 먼저 결단하라고 요구하듯 결단하는 게 바른 방향”이라고 했다. 이어 “이 대표가 가장 좋은 곳에 또 출마하겠다고 하면 비명계 3선 의원들이 어디 다른 곳으로 가라는 것을 어떻게 수용하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례도 거론해 “노 전 대통령은 종로에서 안정적으로 당선될 수 있음에도 부산을 찾아가 대선 후보로 크고 지도자의 모습을 보여줬다”며 “김 전 대통령도 총재 시절 비례대표를 받더라도 이길까 말까한 15번을 받아 지지율을 조금만 덜 받아도 떨어질 만한 곳에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그런 결단을 한 번도 보여준 적 없다”고 지적했다.

비명계 재선인 김종민 의원도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당 총선기획단이 첫 회의에서 제기한 ‘공천룰(규정)’ 변경 가능성을 겨냥하며 “이번 민주당 공천은 역대 당 공천 중에 가장 불공정한 공천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지도부가 총선을 앞두고 자꾸 뭔가를 만지려고 한다. 공정성, 질서가 실종돼 버렸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 대표의 강성지지층으로 불리는 ‘개딸’들의 낙선운동도 함께 지적했다. 그는 “지금 개딸들이 이 대표 비판하는 의원들을 돌아다니면서 낙선하겠다고 사진 붙이고 다닌다. 그리고 지역구 가서 막 공격하고 꽹과리 치고 플래카드 걸고 한다”며 “친명 유튜버들은 이 대표하고 가까운 사람 이 사람은 당선시키고 이 사람은 떨어뜨리자는 운동을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심지어는 당직자들도 가담을 한다. 당 지도부가 공식적으로 제지하고 가담하는 사람은 공천을 배제하든가 아니면 당직에서 징계해야 한다”며 “마을 이장 선거도 민주적으로 하는데 제1당의 선거를, 내부 경선을 이런 식으로 한다? 국민들이 그 정당 찍어주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가 이 같은 행태들을 모두 눈감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6일 총선기획단 첫 회의를 열고 내년 총선 공천 룰을 검토하기로 했다. 논의에는 김은경 혁신위원회에서 제안한 ‘현역 의원의 평가 하위 감산 확대’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혁신안이 수용되면 현역 의원 평가 하위권 20%에 경선 득표의 20%를 감산하는 현행 당헌당규가 현역 의원 30%를 대상으로 최대 40% 감산될 가능성도 있다. 해당 부분에 대해 비명계 의원들은 사실상 공천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