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김기현·윤핵관!”…‘조기해체’ 초강수 내비친 與혁신위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1.14 10: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위 “출범 초 조기해산 대화 오가…구체적 논의는 無”
與 내부서도 주류에 일침…“혁신위 형식적으로 띄웠나”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왼쪽)와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31일 오전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제55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왼쪽)와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31일 오전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제55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임기의 반도 채우지 못한 상황에서 ‘조기해체’ 가능성까지 시사했다. 영남 스타 중진과 친윤(친윤석열)계, 지도부 등 주류층이 혁신위의 ‘총선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 요구에 침묵하거나 반발심까지 표출하면서다. 정치권에선 여당이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로 확인된 ‘총선 위기론’에도 여전히 ‘혁신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3일 TV조선 등은 “상황에 따라선 일찍 혁신위를 셧다운할 수 있다”는 혁신위 내부 관계자의 언급을 보도했다. 관련해 김경진 혁신위 대변인은 14일 입장문을 통해 “혁신위 발족 초기에, 혁신위가 본래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면 조기종료하자는 대화가 오고간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이는 가정적 고려”라며 “현 시점에서 혁신위 조기 종료에 대해 구체적으로 합의되거나 논의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경진 혁신위원의 해당 발언은 혁신위의 활동이 실질적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임기보다 일찍 문을 닫을 수 있다는 일종의 ‘경고’로 비친다. 앞서 지난 10월 보궐선거에서 참패한 후 책임 수습을 위해 출범한 국민의힘 혁신위는 오는 12월24일까지 60일 간 임기가 예정돼있다.

앞서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정치 희생론’을 띄운 후 당 주류층에 강력 촉구해왔다. 하지만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절차와 순서가 있다”며 일주일 넘게 침묵했고, 친윤계 핵심으로 분류되는 장제원 의원은 지난 주말 지지자 4000여명 산악회 일정을 가졌다. 해당 행사에서 장 의원은 “알량한 정치인생 연장하면서 서울 가지 않겠다”고 못을 박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인 위원장은 13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장 의원의 행보에 대해 “무슨 행동인지 아직 잘 이해가 안 된다”면서도 “(혁신을) 역행하는 사람도 있다. 매를 들겠다”고 경고했다. 또 그는 같은 날 오후 JTBC의 유튜브 채널 프로그램에도 출연해 “의사는 강제로 약을 환자를 먹이지는 않지만, 생사가 가름될 때는 강제로 약을 주입을 한다”며 “그래서 정말 안 되겠다 싶으면 특단이 나온다”고 예고했다.

정치권에서도 국민의힘 지도부를 비롯한 주류층이 혁신위를 형식적으로 띄운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른다. 한 비윤(비윤석열)계 여권 관계자는 시사저널에 “어차피 혁신안을 내도 대답조차 안할 거면 혁신위는 왜 띄운 것이냐”며 “주류층과 용산의 눈치를 보면서 기득권을 내려놓지 않으려는 나쁜 이미지만 보여주고 있다. 오히려 총선 직전 여론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일각에선 혁신위가 다른 방식으로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준석 전 대표는 지난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윤핵관과 윤핵관 호소인, 그리고 단순 중진은 이 사태에 대한 책임을 져야될 수위가 다르다”며 “이걸 뭉뚱그려서 전부 ‘수도권 출마’ 형태로 징벌적 조치(라고 쓰고 낙하산용 자리확보라고 읽는다)를 하려고 하는데 그래서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윤핵관과 호소인들은 그냥 당과 국정 말아먹은 책임을 지고 정계은퇴를 하라. 그리고 나머지 분들은 수도권 차출해도 경쟁력 단기간에 확보하기 어렵다”며 “윤핵관과 호소인들은 그냥 사라져야지, 이 사람들이 수도권에 오는 것이 구국의 결단인양 포장해줄 필요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동력이 떨어져가는 혁신위는 타겟을 명확히 잡고 윤핵관과 호소인들을 정계은퇴 시키는 것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