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가족 관련 특검 거부한 대통령 없어…쌍특검법, 정쟁 대상 아냐”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2.28 11: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건희 특검서 명품백 의혹 수사 가능할 수도”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는 ‘김건희 여사 특별검사법’과 관련, 가족 관련 특검을 거부한 대통령은 지금껏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 함께 상정되는 ‘대장동 특검법’ 등 쌍특검법은 “시비와 정쟁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강행 처리 의지를 드러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이 특검법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하면 국회에서 재표결을 해야 하느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역대 대통령이 본인의 가족과 관련된 특검을 거부한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김영삼 대통령도, 김대중 대통령도 그랬다”며 “심지어 이명박 대통령도 본인의 가족과 관련된, 자신과 관련된 문제가 되니까 특검을 받았다”고 밝혔다.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과 관련한 특검인데 수사 범위에 김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이 포함될 수 있느냐’라는 질문엔 “특검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의지를 가지면 할 수도 있다”고 답했다.

그는 “특검 된 분이 법적 문제를 따져가면서 판단할 문제이기 때문에 그것이 된다, 안 된다를 단정적으로 말하고 싶지 않지만 가능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다른 법조인을 통해 들었다”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쌍특검법의 강행 처리 방침을 재차 확인했다. 그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야당의 특검 추천·결정, 수사 생중계는 독소조항’이라고 하는데 사실이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이어 “여당 추천권 배제 및 상시 브리핑은 ‘국정농단 특검’ ‘드루킹 특검’도 동일했다”며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적극 참여한 국정농단 특검팀은 정례 브리핑을 아주 잘했는데 본인이 했던 것은 잊은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회법 절차와 법 앞에 성역은 없다는 원칙과 기준에 충실하게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날 인사청문회 대상이었던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대해선 “본인 스스로 방송 통신 분야 전문성이 없다고 시인했다. 전문성과 능력, 도덕성이 없는 부적격 인사”라며 “대통령은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김 후보자는 방통위 취지를 무시한 채 2인 체제 운영 의지를 표명했다”며 “또다시 2인 체제로 중요한 결정을 하고, 방송사 매각에 따른 사유화를 결정한다면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