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이낙연-이준석 합당, 매우 어려워…정치 목적 달라 용해 안 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1.16 12: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尹 언급 않는 이유는 부정적 이미지 때문”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선택 창당대회에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선택 창당대회에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왼쪽)이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합당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김 전 위원장은 1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두 사람이 각각 추진하는 신당이 합치는 이른바 ‘낙준(이낙연-이준석) 합당’ 가능성에 대해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두 사람의) 개인적, 정치적 목적이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렇게 쉽게 용해가 되지 않는다”며 “명분상으로는 (단일화가) 맞는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마지막 단계에 가면 각각 이해가 달라서 쉽지 않다. 어느 한 지역구를 놓고 이 당에도 후보가 나오고, 저 당에도 후보고 나오고 그것을 어떻게 조정하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양향자 대표의 ‘한국의희망’, 금태섭 대표의 ‘새로운선택’, 민주당 탈당파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의 ‘미래대연합(가칭)’ 등까지 모인 제3지대 ‘빅텐트’의 가능성에도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김 전 위원장은 “각기 지금 당을 만든다고 다 나왔는데, 가능한 사람들끼리 모이면 되는 거지 그걸 다 한꺼번에 묶기는 힘들 것”이라며 “한 정당이 될 수가 없다”고 했다.

그는 “현재로 봤을 땐 이준석의 개혁신당이 그래도 비교적 국민 관심을 많이 받고 있다”며 “그걸 중심으로 각자 양보를 해서 합친다면 모르되, 그렇지 않고서는 쉽게 합쳐지기가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 대해선 “젊고 발랄한 그런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일반 국민 지지가 높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국민의힘의 열성적인 지지자들이 환호하는 것이지 특별히 한 비대위원장의 새로운 지지 세력이 늘어났다고 보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한 위원장이 취임해서 지금까지 전국을 돌면서 얘기하지만, 당의 변화한 모습은 하나도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차기 대권주자 여론조사에서 한 위원장 개인 지지율이 오르고 있는 데 대해서는 “과거 21대 총선 때 황교안 대표 지지도도 24% 가까이 올라갔는데 막상 선거해보니 아무런 의미가 없는 걸로 나타나 버렸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 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을 한 번도 거론하지 않은 이유를 두고선 “그 자체가 벌써 대통령의 이미지상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한동훈 위원장이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대통령의 부정적인 평가가 저렇게 높은 상황에서는 총선에 출마하는 사람들이 대통령 얼굴을 내놓고 선거운동을 할 사람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