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중대재해법 유예 불발’ 尹 비판에 “노사·국민 편가르기 망언”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1.26 18: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 “영세상인 핑계로 재벌·큰 사업장 이익 주려 거짓말”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중대재해처벌법 50인 미만사업장 적용유예 반대 국회 긴급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가운데)이 지난 2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중대재해처벌법 50인 미만사업장 적용유예 반대 국회 긴급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중대재해처벌법 유예’ 무산을 두고 야당을 향해 ‘무책임한 행위’라고 비판한 데 대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가지고 노사 편 가르기, 국민 편 가르기를 한 망언”이라고 꼬집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26일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윤 대통령과 정부는 법 유예 재시도를 당장 중단하고, 50인 미만 사업장의 중대재해 예방과 안전보건 관리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대재해대책추진단을 출범시키겠다며 호들갑을 떠는 고용노동부의 브리핑은 지난 2년간 아무 대책도 없이 손 놓고 있었다는 것을 자인한 것”이라며 강력하고 실효성 있는 안전보건 지원 대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민주당은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과 재해 예방에 필요한 지원 대책과 예산에 아낌없는 지지와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강력한 유감’이라는 말을 그대로 돌려주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 생명을 지킬 의지가 없는 대통령, 강력히 유감이다. 대통령 자격 없다”고 직격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대통령부터 법이 (50인 미만 사업장으로) 확대 시행되면 동네 음식점이나 빵집 사장님도 적용 대상이 되는 것처럼 호도한다”며 “이는 영세상인을 핑계로 재벌들, 큰 사업장들의 이익을 챙겨주려는 과장된 거짓말이자 국민 협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재법 전면 적용에 맞춰 정부와 여당, 기업들은 각종 호도를 그만하고, 딴지 걸 시간에 촘촘한 지원대책 마련에 더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중대재해처벌법 유예안이 처리되지 않은 것을 두고 “중소기업의 어려움과 민생경제를 도외시한 야당의 무책임한 행위에 강력한 유감”이라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