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최선희 외무상, 中 외교차관과 담화…“핵심이익 수호”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1.27 10: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술적 협동·공동 보조 강화할 입장들 표명”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평양을 방문 중인 쑨웨이둥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을 지난 26일 만나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평양을 방문 중인 쑨웨이둥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을 지난 26일 만나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평양을 방문 중인 쑨웨이둥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을 접견해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신문은 27일 “담화에서 조중(북·중)외교관계 설정 75돐이 되는 올해를 ‘조중친선의 해’로 뜻깊게 기념하며 공동의 핵심 이익을 수호하기 위한 전술적 협동과 공동 보조를 계속 강화할 입장들이 표명됐다”며 “담화는 시종 동지적이며 친선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이 자리에는 박명호 외무성 부상과 왕야쥔 주북 중국대사가 함께했다고 한다.

신문은 “회담에서 쌍방은 ‘조중친선의 해’ 운영과 관련한 문제들을 토의하고 각 분야에서 두 나라 사이의 친선적 교류와 실무적 협조를 확대발전 시켜나가기로 합의했다”며 “동북아시아지역 정세를 비롯한 여러 지역 및 국제 문제들에서 두나라 외교부문들 사이의 협력이 가지는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양측은 앞서 지난해 12월 박 부상이 베이징을 방문했을 때도 만난 바 있다. 쑨 부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중국 외교부 대표단은 지난 25일 평양에 도착했다.

한편 중국도 쑨 부부장이 최 외무상과 박 부상을 만난 사실을 공개하며 양측이 친근하고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중조 관계와 국제 및 지역 정세 등 공통 관심사에 대해 광범위하고 깊이 있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양측은 양국 관계의 발전 성과를 높이 평가한 뒤 중조 관계를 유지·발전·공고히 하는 것이 양당과 양국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라는 점을 확인했다. 또한 중조 수교 75주년과 중조 우호의 해를 계기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전통적 우호와 실무협력을 심화해 중조 관계를 계속 발전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